[음악의 이해]비제 - 카르멘 전주곡, 베버 - 마탄의 사수, 거쉰 - 랩소디 인 블루 감상문
비제-카르멘 전주곡
비제는 프랑스 파리 출생의 작곡가로서, 대표작으로 《카르멘》이 있다.
그의 음악적 특징은 플루트와 하프를 교묘히 사용하여 프랑스적인 절도 있는 색채적 효과를 낸 것과, 프랑스어를 가극의 대사로서 음악과 밀접하게 결부시킨 점이다.
카르멘(Carmen)은 조르주 비제가 작곡한 4막의 오페라이다.
지금 듣는 것은 카르멘 전주곡이다.
오페라 카르멘은 다른 문학작품들과 마찬가지로 남녀 간의 사랑이야기이다. 옛 시절이나 지금이나 남녀 간의 사랑이야기가 가장 흔하지만 그 이야기만이 모든 대중들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은 공통적인 부분인 것 같다.
카르멘 전주곡은 발랄한 생기가 넘치는 도입부 안에 에스카미요의 밝은 행진곡풍 주제와 아주 대조적인 호세의 어두운 운명의 주제를 교차시키면서 뒤에 전개될 오페라 전체의 내용을 교묘하게 모아 엮은 걸작이다.
전주곡은 처음에 활기찬 행진곡으로 시작이 된다. 명랑하기보다는 마치 군대처럼 무거운 소속들이 어딘가에 당당하게 입장하는 것 같다. 다음에는 금관악기로 나오는 기분이 좋지 않은 음악이 들려온다. 무언가 비극적인 일이 벌어질 것 같은..
베버-마탄의 사수
베버는 19세기 독일 낭만주의 음악가이자, 독일 국민 오페라를 수립한 선구자로서 [마탄의 사수]는 독일 국민 오페라의 기원이 되는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마탄의 사수는 ‘마법의 탄환을 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19세기 독일 낭만파 음악의 문을 연 ‘칼 마리아 폰 베버’가 작곡한 유명한 오페라로 ‘요한 아펠’의 소설 ‘사냥꾼의 신부’를 법률가이자 시인 이었던 ‘프리드리히 킨트’가 대본으로 쓰고 이것을 베버가 오페라로 완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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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해설 - [비제] 카르멘(Carmen) 오페라해설 - [비제] 카르멘(Carmen)
Georges Bizet(죠르쥬 비제)
카르멘(Carmen)
[해설]
카르멘은 오페라 꼬미끄의 대표적인 레파토리일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오페라 무대에서 번번히 상연되는 아주 잘 알려진..
서양음악가 - 낭만파 서양음악가 - 낭만파
베버 (Weber Carl Maria von, 1786~1826 , 독일)
베버는 1786년 12월 18일 독일 류우베크에 가까운 오이틴에서 태어나 1826년 6월 5일 영국 런던에서 40세로 세상을 떠났다.
독일 최초의 낭..
오페라와 뮤지컬의 차이점 오페라와 뮤지컬의 차이점
*** [오페라] ***
가극(歌劇)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극이라는 뜻은 아니다. 음악을 주로 한 극이라면 오페레타나 뮤지컬도 있지만, 그것들을 오페라라고 하지는 ..
오페라(춘희) 오페라 “춘희”
춘희(La Traviata)
1853년에 작곡된 베르디의 오페라 ‘춘희’는 푸치니의 ‘라보헴’, 비제의 ‘카르멘’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널리 연주되는 세계3대 오케라 중의 하나이다.
♠모델소설 : 1848년 발표..
[음악의 이해] 내생애 첫 오페라- 라트라바아타를 감상하고 -REPORT-
내생애 첫 오페라
‘La Traviata 감상하고...
과 목 명:
담당교수:
전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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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오페라를 감상하게 된 것은 이번이 생전 처음이다. 이번 음악의 이해 수업을 통해서 듣게 되어서 큰 경..
코리안 랩소디 [[코리안 랩소디 감상문]]
역사는 많은 발전을 이루며 진화해왔다. 그렇기에 과거와 현재가 같을 순 없고 지금 현실을 반영하는 물건이 과거를 완연히 대신 말해줄 순 없다. 특히 현대사회 속 하루가 급속하게 ..
소설연구(물레방아) 제목 : 나도향의 <물레방아>에 나타난 낭만주의적 경향과
사실주의적 경향 비교
나도향의 작품인 <뽕>,<물레방아>는 그 소재들이 인간의 애욕에서 왔다는 면에서,그것들이 전부가 아님에도 에로시티즘 성격만..
[독후감상문] 갈빈의 교회관 칼빈의 교회관을 읽고
이 글은 오토 베버가 프린스톤 神學校에서 1966년 워필드 講義에서 강의한 原稿이다. 이글에서 베버는 칼빈주의적 敎會觀을明確하게 說明하고 있다. 오늘날의 韓國敎會의長老敎牧師들이나 ..
위대한 고전 음악가 100명 바하는 <관현악 모음곡>을 4개 남겼다. 곡 연대는 명확하지 않으나, 그가 세속적인 음악을 집중적으로 작곡했던 쾨텐시대의 것으로 추정된다. 바하시대의 <모음곡>은 서곡이나 전주곡이 딸린 무곡집이었는데, 대개..
프랑스 6인조 작곡가 에릭 사티와 프랑스 6인조 작곡가
프랑스 6인조라는 말은 러시아의 5인조와 비교하여 나온 말이다.
오네게르, 미요, 풀랭, 뒤레, 타예페르, 오릭 등이다.
이들 6인조는 바그너로 대표되는 후기낭만주의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