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6인조 작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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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6인조 작곡가
에릭 사티와 프랑스 6인조 작곡가
프랑스 6인조라는 말은 러시아의 5인조와 비교하여 나온 말이다.
오네게르, 미요, 풀랭, 뒤레, 타예페르, 오릭 등이다.
이들 6인조는 바그너로 대표되는 후기낭만주의 음악과 드뷔시로 대표되는 인상주의 음악이 한결같이 솔직하지 않고, 냉철하지 못하며 재치와 현대적 감각이 결여되었다고 보았다. 일반 청중들이 일상 생활에서 가볍게 들을 수 있는 명료하고 산뜻한 짜임새를 가진 작품을 만들고자 했다.
이들이 따랐던 선배 작곡가는 사티였다. 비록 이들이 오래가진 못했지만, 오네게르, 미요, 풀랭은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했다.
사티와 6인조는 일반 청중들이 일상 생활에서 가볍게 들을 수 있는 명료하고 산뜻한 짜임새를 가진 작품을 만들고자 했다. 이들 중 일부는 과거에 유명한 작품에 새로운 불협화적 요소를 넣기도 했다.
에릭사티(1866~1925)
흔히 프랑스 6인조 라 불리우는 신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음악적, 정신적 스승이 되는 프랑스 음악가.
조성체계를 포함한 전통적 음악양식과 음악관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면서, (낭만시대 이전의)전통을 현대적으로 새롭게 수용한 경향이다.
그는 낭만주의나 인상주의에 반대하여 감정의 표출을 절제한 채 단순하면서도 기발한 음악들을 써냈다.
에릭 사티하면 그가 붙인 이상한 표제들(엉성한 진짜 전주곡, 바싹마른 태아 등)과 악보상에 연주자들엑 요구한 기이한 주석들(혀끝으로, 잠시 홀로되기, 마음을 열라!)과 극도로 절제되고 간결하고 경제적인 음악작품들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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