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오토 베버가 프린스톤 神學校에서 1966년 워필드 講義에서 강의한 原稿이다. 이글에서 베버는 칼빈주의적 敎會觀을明確하게 說明하고 있다. 오늘날의 韓國敎會의長老敎牧師들이나 平信徒들의 槪念속에서의 敎會觀은正統 칼빈 주의적이지는 못하다.
敎會를 “신앙인의 공동체(Communio Sanctorum)”로 강조하는 것은 루터교에서 온 개념이다. 오토 베버는 칼빈의 교회 이해가 루터교의 교회관과는 다르다고 하는 것을 잘 설명한다. 칼빈에 의하면 교회는 “신앙인의 공동체”일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의 택한 백성을 위하여 制定하신 기구(institution)임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主權을 강조하는 칼빈은 하나님을 믿고 信仰告白을 하는 신앙하는 主體인 사람에 역점을 두는 “신앙인의 공동체”의 개념보다, 하나님께서 주체가 되시고, 사람들에게 신앙하도록 말씀을 주시며, 그의 백성을 다스리시고 保存하시기 위하여 制定하신 機具로서의 교회 개념이 先行함을 말한다. 칼빈은 敎會理解에 있어서도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이요, 말씀 중심임을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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