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지구상에는 193종의 원숭이와 유인원이 살고 있다. 그 가운데 한가지 별종이 있으니 이른바 호모 사피엔스라고 자처하는 털없는 원숭이, 즉 인간이 그것이다. 이 책은 고대 조상들의 화석과 유물에 근거를 둔 정보, 원숭이와 유인원을 자세히 관찰한 결과에 바탕을 둔 정보, 그리고 마지막으로 털없는 원숭이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직접 관찰하여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1장. 기원
우리가 인간이라는 동물을 연구할 때 가장 잘못된 행동은 주관을 개입시키는 일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생물을 연구할 때, 인간과 겉보기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다른 종과 비교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인간이 마치 우리와는 다른 종인 것처럼, 낯선 생명체인 것처럼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따라서 이 관점에서 연구를 할 때, 인간은 손과 눈 등 여러 가지 해부학적 특징으로만 보면 인간이 일종의 영장류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인간은 보통의 영장류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인간은 영장류에 비해 다리는 너무 길고, 팔은 너무 길고, 발은 약간 이상하다. 걸음걸이 또한 영장류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 가장 두드러지는 한가지 특징은 피부이다. 인간의 피부는 사실상 털이 없는 벌거숭이이다. 머리와 겨드랑이, 그리고 생식기 주변에만 눈길이 가는 털이 있는 것을 제외하면 인간의 피부는 완전히 노출되어 있다. 코뿔소나 코끼리처럼 몸이 크고 무거운 동물들을 제외하면 털없는 원숭이 즉 인간은 수천 종의 육상 포유류와 뚜렷이 구별되는 모습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통해 동물학자는 털없는 원숭이의 진화역사에 매우 독특한 무언가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털없는원숭이 감상 및 분석 털 없는 원숭이를 읽고
종교와 과학이라는 과목덕분에 책 읽을 기회가 주어졌다. 종교에는 별로 관심이 없지만 과학에, 특히 지구과학과 생물학 쪽에 관심이 많아서 예전에 읽어보려했던 책을 골라 읽게 되었다...
인간은도둑이다 동물의 권리
1. 인간은 도둑인가 :
인간은 위대하다. 불멸의 시를 쓰고, 거대한 도시를 만들고, 별을 향하여 날아오르고, 원자 폭탄을 만들어낸다. 하지만 인간은 여전히 한낱 동물이다. ‘데스먼드 모리스’ 라는..
화난 원숭이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 독후감 감상문 서평 송인혁 도입, 요약, 결어로 구분하여 도입은 환기 차원의 글, 책 전체 개략 등을 담고 있습니다. 요약에서는 책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마지막 결어에서는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과 생각을 적었습니다.
..
[영화감상문] 발레교습소 영화 ‘발레교습소’를 보고
상영 중인 영화 ‘발레교습소’에서 가장 사랑스럽고 따뜻한 장면은, 두 세명의 소년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장면들이다. 독서실 창문에서 민재와 창섭이 하늘을 올려다보는 장면, 편의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융의 생애와 발달주기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Ⅰ.융의 생애
Ⅱ.주요개념
Ⅲ.융의 여덟가지 심리유형
Ⅳ.발달단계
* 참고문헌
1)융의 생애
인간의 정신세계를 탐색하는 일은 아직도 심대한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