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는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개념과 교수법의 원리 및 주요 개념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I. 서론
II. 본론
1.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의 생애
2. 달크로즈 교수법의 배경 및 철학
3. 달크로즈 교수법의 원리
(1) 유리드믹스
(2) 솔페이즈
(3) 즉흥연주
4. 달크로즈 교수법의 주요개념
(1) 근육운동감각(Kinesthesia)
(2) 소리모방(Phonomimesis)
(3) 내청(Inner Hearing)
(4) 종합감각(Synesthesia)
(5) 따라 하기(Follow)
(6) 빨리 반응하기(Quick Reaction)
(7) 메아리모방(Interrupted Canon)
(8) 연속모방(Continuous Canon)
(9) 유동성(Plasticity)
III. 결론
* 참고자료
I. 서론
달크로즈는 스위스의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인간의 음악적 재능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인간의 몸 전체가 리듬의 중요한 요소인 박자감을 생리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 음악적 능력의 근원인 ‘리듬’을 수단으로 하여 표현하게 하는 것을 음악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달크로즈는 인간이 타고난 음악적 리듬과 음악적 잠재능력을 최고로 개발․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음악과 신체표현의 절대적인 결합이 있어야 하며, 동작을 통해서 자신의 내재적 감정을 음악으로 전환하는데 가장 먼저 훈련해야할 악기는 몸이라고 주장한다. 그 결과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Eurhythmics)라는 음악학습의 접근방법을 창안하였고 이 지도를 통해 발견한 음악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계이름으로 부르기(Solfege)와 즉흥연주(Improvisation)의 지도방법을 고안하였다. 이 자료는 달크로즈 교수법의 원리 및 주요 개념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현대 대중음악] 미국 흑인음악의 기원과 현대에 투영된 역사적 의미 미국 흑인음악의 기원과 현대에 투영된 역사적 의미
미국의 African-American, 즉 흑인들의 음악은 단어의 뜻 그대로 ‘아프리카에서 유래된’ 미국 문화에 접목된 거대한 틀의 음악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흑인..
디지털음악 디지털 음악의 생산과 소비
c o n t e n t s
뉴미디어와 디지털 음악 산업
1. 뉴미디어의 특성과 종류
2. 음악산업의 발전과정
3. 뉴미디어를 통한 디지털 음악 생산
4. 뉴미디어를 통한 디지털 음악 유통 및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