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모두 죽는다. 우리는 영원을 갈망하지만 결코 죽음을 피할 수 없다. 아무리 많이 살아 봤자 100년을 넘기기 힘들다. 따라서 우리의 현재는 과거와 미래보다 소중하고 우리의 오늘은 어제와 내일 보다 가치 있다. 하지만 우린 늘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한다. 좋은 중고등학교를 가기 위해서 유년기를 희생하고, 좋은 대학교를 가기 위해서 청소년기를 희생한다. 꿈을 꾸고 자아를 탐색해야 할 시기에 경쟁적으로 암기기계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오로지 더 밝은 미래를 위해서. 하지만 대학에 입학한다고 해서 이러한 ‘희생‘이 끝나는 것도 아니다. 대학 생활의 낭만은 좋은 직장을 위해 희생되어야 한다. 성적과 각종 자격증 시험에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소비한 20대의 젊은이들은 더 이상 사색하기를 포기하고 앞만 보고 달린다. 하지만 두 눈을 감고 고민하기를 멈춘 젊은이들은 좋은 회사에 취직한 후에도 계속 오늘을 포기해야 한다. 더 나은 결혼 생활을 위해서, 한국에선 불가능에 가까운 내 집 마련을 위해서, 국가가 결코 보장해주지 않는 노후를 위해서 끊임없이 오늘을 희생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내일을 위해서 살아가다가 우리는 문뜩 깨달을 것이다. 100년도 안 되는 우리의 인생이 허망하게 가버렸다는 것. 내일을 위해서 행복한 삶, 인간다운 삶을 포기하며 살아 왔다는 것. 죽기 직전 우리가 포기했던 순간들을 사무치게 후회하진 않을까 미래를 위해서 현재의 ’나‘를 희생하는 우리의 삶은 너무도 비극적인 것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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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의 가치 ◆◆◆ 환경의 가치 ◆◆◆
생명체, 사회 집단의 고결함, 안정성, 아름다움을 보존하는 경향이 있을 때 환경의 가치는 옳은 것이다.
- 알도 네오폴드
그것이 대부분에 대해 요구하는 것은 “새로운 윤리”가 아니라 더할..
데카르트의_자아관 데카르트의 자아관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의식활동성으로서의 자아의 발견
1. 방법론적 의심의 전개과정
2. 자아의 발견과 그 의미
III. 자아의 실체화와 그 문제점
1. 표상과 사물 자체의 구분
2. 자아의 실..
[서평] ‘사랑하지 말자’를 읽고 [서평] ‘사랑하지 말자’를 읽고
사랑하지 말자! 책 제목에서부터 내 호기심을 자극해서 꽤 특이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인 김용옥은 유명한 동양 철학자이다. 평소에 철학하면 아무런 생각 없이 ‘나는..
[불교철학]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구인가
삶이 어떤 길을 걸어가든지
늘 그대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생각하라.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달아나지 말라.
슬프면 때로 슬피 울라.
그러나 무엇이 참 슬픈가를 생각하..
다섯 가지 리더십 스타일 다섯 가지 리더십 스타일
기업이 무엇을 만들고, 또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에 상관없이 최고경영자는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철학을 가져야 하는데, 이 철학으로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철학개론
생각한다는 것은 여유가 있다는 뜻이다. 시간이 있고, 조용하거나 사람의 감각을 일깨우는 공간과 자극이 있다는 뜻이다.
일상성,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고 밥먹고, 나가서 일하거나 놀고 들어와서 씻고 신문..
소피의 세계 감상문 - 의식저편의 내버려둔 본질의 세계- 소피의 세계 감상문
의식저편의 내버려둔 본질의 세계
나는 누구인가 또 그런 나는 과연 어디에서 온 것인가 내가 있는
세상은 어떻게 해서 나타난 것인가 실제 일어난 사건의 배후에는 어
떤 의도나 의미가 ..
철학의 이해 철학의 이해
철학은 단순히 이론의 학문만이 아니라, 실천의 학이라는 사실을 언제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 그 실천이란 것이 어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가까이 있다는 사실 또한 명심하시기 바랍니..
성리학 중국에서 시작된 유학은 한국에 들어와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 그 중에서도 인간의 본성과 우주론 등을 다루는 성리학은 중국보다도 우리 나라에서 더욱 발전했으며, 이를 대표하는 인물이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