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지 말자! 책 제목에서부터 내 호기심을 자극해서 꽤 특이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인 김용옥은 유명한 동양 철학자이다. 평소에 철학하면 아무런 생각 없이 ‘나는 누구인가’ 또는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와 같은 생각만 해도 난해하고 근원적인 질문들만 잔뜩 떠오르곤 했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인 김용옥은 이러한 문제들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고 있는 대통령 선거, 음식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들 또한 철학적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저자는 과연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철학적인 관점을 어떻게 적용할지 궁금했다.
우선 이 책은 청춘, 역사, 조국, 대선, 우주, 천지, 종교, 사랑, 음식의 9개 키워드를 저자와 다른 인물과의 문답 형식을 통해서 하나하나 풀어가는 형식을 통해 쓰여 있다. 철학에 대해 꽤 많은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나로서는 한두 가지 정도를 빼놓고는 어느 것 하나 만만하거나 쉬워 보이는 것이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발견한 특이한 점은 문법이나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과 심지어는 비속어나 조금은 저속한 표현들까지도 여과 없이 그대로 실렸다는 점이었다. 이 때, 나는 고등학교 시절에 학교의 손길에 이끌려 이 책의 저자인 도올 김용옥 선생의 강의를 들으러 갔었던 기억이 났다. 강의는 조용하고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자장가로서는 딱 안성맞춤일 것 같다는 나의 예상과는 전혀 달랐다. 독특한 억양과 직설적인 말투, 또 소리를 지르고 곧잘 흥분하며 때로는 육두문자도 서슴지 않았던 것이었다. 위와 비슷한 점으로 한글로 대체가 충분히 가능한데도 굳이 외래어를 그대로 표기했다는 것이다. 그 예로 일본 역사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세코쿠지다이’, ‘지쯔가쿠’ 라고 표기했다. 무슨 말인지를 몰라 찾아보니 ‘일본 전국시대’ 와 ‘실학’ 이라는 단어였다. 이러한 말들은 한국어로 바꾸어도 전혀 이상하거나 어색함이 없을 단어들인데도 이러한 식으로 표기한 것은 조금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었다.
....
사랑을 배우다 독후감 감상문 서평 요약 줄거리 무무 `사랑을 배우다`를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인터넷 서점 등의 글로 짜깁기하지 않습니다.
페이지 수를 늘이려고 글자 크기나 줄 간격을 조정하지..
사랑은 상처를 허락하는 것이다 독후감 감상문 서평 요약 줄거리 공지영 `사랑은 상처를 허락하는 것이다`를 읽고 인상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그 느낀점과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인터넷 서점 등의 글로 짜깁기하지 않습니다.
페이..
[오타제로 독후감]사랑하지 말자 `사랑하지 말자`의 주요 내용과 함께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오타가 없습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인터넷 서점 등의 글로 짜깁기..
창가 권학가
學徒(학도)야學徒(학도)야靑年學徒(청년학도)야
壁上(벽상)의掛鐘(괘종)을 들어 보시오
한 소리 두 소리 가고 못 오니,
人生(인생)의百年(백년) 가기 走馬(주마) 같도다
밟아도 밟아도 죽지만 말라/또 ..
어버이날식사(기념행사에서효에대해다시생각해보자는) 개요
지은이
○○○
서명
○○○
작성일자
20 년월일
분류/분량
어버이날 식사 / 1page
제목
어버이날 식사12(다시 생각하는 효도)
요약
어버이날 기념행사에서 어버이날을 계기로 효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자는 식사.
..
일본 문화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던, “일본에서는 360도 다 돌아봐야하지만 한국은 오로지 제일 위 사람만 보면 된다. 그러므로 한국이 일본보다 더 자유분방하다.” 라는 말에는 이해가 잘 안 됐다. ‘윗사람을 위해서라면 자기..
수련회자료3 미술반
1.시작하며..
농촌의 가족은 1960년대 이후 이농이 가속화되 인구층의 감소에 따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젊은 층이 대다수 도시로 떠난 농촌은 인구 연령이 노령화되 전통적인 가족 형태를 거의 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