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의_자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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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의_자아관
데카르트의 자아관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의식활동성으로서의 자아의 발견
1. 방법론적 의심의 전개과정
2. 자아의 발견과 그 의미
III. 자아의 실체화와 그 문제점
1. 표상과 사물 자체의 구분
2. 자아의 실체화와 이원론
3. 이원론과 유아론적 관념론
IV. 주관적 관념 너머의 객관적 실체: 신과 사물세계
1. 관념과 관념의 원인
2. 신 존재 증명
3. 외부세계 존재 증명
V. 데카르트 철학의 특징
1. 외부 실재세계의 본질 이해 :기계론적 자연관의 확립
2. 남는 문제

I. 들어가는 말
이데아계라든가 신이라든가 또는 세계라든가 그런 아직 근거지워지지 않은 것을 가정하거나 전제함이 없이 철학하고자 한다면, 우리의 철학적 사유는 어디 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하는가 확실한 것으로서 증명되지 않은 어떠한 것도 선행 적으로 전제하지 않는 무전제의 철학을 행하고자 한다면, 그러면서도 철학이 수 학과 달리 일정한 공리와 정의로부터 연역적으로 도출해내는 개념의 엮음이 아닌 철학적 사태의 직관이어야 한다면, 그러한 철학적 사태는 어디에서 찾아져야 하는가 이것이 바로 당시까지 지배적이던 일정한 신학적 전제들로부터 벗어나 인간 이성에 근거하여 사유하고자 했던 근세 철학자들이 해결해야 했던 제 1의 과제이었다. 철학적 사유의 출발점을 이루는 최초의 철학적 사태란 과연 무엇인 가 우리가 참이라고 알고 있는 많은 앎들을 서로 연관되는 하나의 체계로 완성 하는 체계의 출발점 내지 토대는 어떤 앎이어야 하는가 이와 같은 문제제기 자 체가 곧 근세철학의 토대주의 내지 체계주의 적 특징을 보여준다. 근세철학 자들은 한결같이 다 이와 같이 인식체계를 밑받침할 수 있는 확실한 토대를 추 구하였으며, 그것을 철학의 제1과제로 삼았다. 다른 가정에 근거하지 않고 그자 체로 가장 확실한 앎, 그리하여 다른 앎들이 그 위에 기초하는 토대가 될수있는 그런 확실한 앎은 어떤 앎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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