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Gilles Deleuze)와 가타리(Félix Guattari)는 서로의 전문 영역이 다른 사상가들이다. 그러나 그들의 공동 작업은 1972년의 [앙띠 오이디푸스]에서부터 시작하여 1975년의 [카프카], 1980년에 출판된 [천의 고원] 그리고 1991년의 Qu'est-ce que la philosophie 등으로 이어진다. 두 사람이 다 자기 영역의 주류적 흐름과 대립되는 길을 걷고 있다는 점에서 서로 공통점을 가진다. 그들 각각의 사상을 독립적으로나 또는 연계시켜서 살피는 작업은 쉽지 않은 일이며 이 글의 범위를 벗어난다. 이 글에서 우리는 그들의 대표적인 공동저작인 [천의 고원]1)을 중심으로 그 속에 나타나고 있는 그들의 자아관과 언어 이해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한다. 우리의 관심은 가타리의 전문 영역인 정신분석학 쪽보다는 들뢰즈의 철학적 논의에 보다 많이 쏠리게 될 것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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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주체의 문제 국 문 초 록
‘언어와 주체의 문제’에 대한 연구
: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기호론을 중심으로
이 논문은 탈근대적 사상들이 대개 기호(sign) 혹은 언어에 대해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근대적 주체를 해체하..
바그다드 카페 1.들어가며
인간은 자아의 거울을 통하여 투영된 상을 현재의 시간에 재생산해낸다. ‘시간’은 근대화의 분석단위로 더 이상 60초의 단위로 인식되기를 거부한다. 이것은 영상과 이미지라는 기억의 장치의 탄생과 ..
인식론과 베르크손의 형이상학 인식론과 베르크손의 형이상학
요약문
본 논문은 화석화, 정형화되어 그 운동성을 상실한 베르크손주의와 철학자 베르크손의 사유가 갖는 원초적 생동감 사이의 차이를 부각시켜서, 그를 지금 여기에 되살아 움..
해체론에서 생성의 철학으로 해체론에서 생성의 철학으로
- 들뢰즈와 데리다 -
1. 고(苦);고(考)
우리가 일상적으로 겪게 되는 고통스러움의 양상 중에서도,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육체의 상태 ― 알리바이 없는 과거의 경험과 가물..
김용옥의 사상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 *순 서
1.서론 --- 2
2.본론 --- 4
⑴그의 배경, 주요 학력사항 및 그의 저서들 --- 4
⑵그의 철학사상 --- 5
⑶그의 사상에 대한 성경적 비판(‘기철학’을 중심으로) --- 8
3. 결론(기독교인으로서 우리가 해야..
성경에서 동성애를 어떻게 보는가 ○ 성경에서 동성애를 어떻게 보는가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반적 관점에서의 동성애
1-1. 동성애의 정의
1-2. 현대 사회에서의 동성애 실태
2.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동성애
2-1. 구약에서의 동성애
2-2. 신약..
구조주의를 어떻게 식별할 것인가 구조주의를 어떻게 식별할 것인가
들뢰즈는 이 글을 구조주의가 한참 진행중인 1967년에 썼다. 그래서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은 우선 누가 구조주의자들인가 라는 물음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본다. 레..
멋진 신세계와 가타카를 통해 멋진 신세계와 가타카를 통해
리얼-토피아 찾기
서론
‘하느님이 행하신 일을 보라, 하느님이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 전도서 7장 13절1)1) 영화 ‘가타카’ 중 인용문
‘여러분들은 지금 여러..
[사회학 논문] 하트와 네그리의 제국으로의 이행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하트와 네그리의 제국으로의 이행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목차
1. 새로운 혁명적 거대서사의 이론적 부조화
2. 주권의 문제설정의 문제
3. 주권 형태 이행 논리의 부조화
4. 개념과 관념과 현실의 혼동 : 주권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