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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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개론


생각한다는 것은 여유가 있다는 뜻이다. 시간이 있고, 조용하거나 사람의 감각을 일깨우는 공간과 자극이 있다는 뜻이다.
일상성,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고 밥먹고, 나가서 일하거나 놀고 들어와서 씻고 신문이나 텔레비젼만이 의식앞에 어른거리고 욕구를 흡수한다. 예민한 비평가는 혼자서 경악하고, 종교인들은 밤만 종만을 두드린다. 그래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있어서 생각한다는 것은 그 만큼 어렵다. 여유가 없기도 하고, 여유가 생기면 그것을 어디에 쓸지 두렵기도 하다. 哲學이란 말이 십이촌 친척처럼 생소해진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운전사는 밤길 고속도로를 140Km 이상으로 달려도 두렵지가 않다.해녀는 시퍼런 바다 속에서도 전복이며 해삼을 따믄 데 전혀 공포심을 갖지 않는다. 그 분야에서는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운전사나 해녀가 哲學이란 타이틀을 달고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을까 그들의 入場은 정중히 거절된다. 전문가만 오시오. 哲學 역시 매우 전문적인 직업이 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나 플라톤은 철학자였으면서 정치가였으며 문학가이고 물리학자였고 윤리학자, 미학의 대가였다. 철학이란 과목은 모든 과목을 포함한 원초였던 것이다. 오늘의 철학은 제한된 주제, 제한된 전문가만이 토론하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생활인은 생명과 오락이외에 주어진 의무와 권리는 없어보인다. 그들이 당면한 문제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것은 철학자신의 탓은 아닌 것 같다. 사회 경제적 변화와 진보, 그에 따르는 학문적 분화, 그리고 철학자신의 자기영역확보와 그 유지를 위한 과정이 오늘날의 특히 언어철학, 논리실증주의의 무미건조한 체계를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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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