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쿠로스 쾌락설, 물리학적 배경, 원리, 스토아의 지혜와 통제, 스토아학파 인식론, 세계주의, 회의주의, 특징,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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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에피쿠로스
1) 쾌락설의 물리학적 배경
2) 에피쿠로스의 쾌락 원리
3) 개인의 쾌락 대(對) 사회적인 의무

2. 스토아
1) 지혜와 통제
2) 스토아학파의 인식론
3) 모든 실재의 기초로서의 물질 / 4)만물에 내재하는 신
5) 숙명과 섭리 / 6) 인간의 본성 / 7) 윤리와 인간의 연극
8) 자유의 문제
9) 세계주의와 정의

3. 회의주의
1) 감관은 기만적이다
2) 도덕률은 회의를 일으킨다
3) 지적인 확실성 없이도 가능한 도덕률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후 아테네가 몰락하자 그리스 문명은 쇠퇴했다. 그리스가 로마의 속국이 된 이후 사람들은 이상 사회에 관한 문제들을 사색하는 데 관심을 잃었다. 필요한 것은 변화하는 조건 속에서 삶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실천 철학이었다. 즉 인간 통제력 밖에 있는 역사 속에서 인간은 사회를 위해 인간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보다 스스로를 위한 개인의 삶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헬레니즘 시대에는 이런 역사적 배경 가운데 대표적인 사조들은 다음과 같다. 영혼의 평정을 통한 삶을 지향한 에피쿠로스학파, 불가피한 사건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통제하는데 힘 쓴 스토아학파, 의심스런 이상으로부터 구속되지 않은 개인의 자유를 외친 회의주의, 신과의 신비적인 결합 속에서 구원을 약속한 플로티노스가 있다. 그들이 추구하고자 한 것은 서로 예측과 통제가 불가능한 불친절한 역사 속에서 각 개인들이 성공적으로 행복이나 만족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1. 에피쿠로스 학파

1) 쾌락설의 물리학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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