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의 기원과 역사

1. 탈춤의 기원과 역사.hwp
2. 탈춤의 기원과 역사.pdf
탈춤의 기원과 역사
탈춤의 기원과 역사

1. 탈춤의 기원

탈춤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탈춤의 기원은 풍물굿의 잡색 놀이가 발전하여 극적 구조를 갖추면서 탈춤의 틀을 이루었다 고 하기도 하는데, 또 다른 주장은 무당이 하는 굿에서 액을 떼기 위해서 꾸미는 무당의 1인극 혹은 무당과 잽이와의 2인극(대개는 귀신과 인간의 역할 을 맡아서 간단한 탈을 쓰거나 복색을 갖추어 귀신의 흉내를 내어 직접 액을 빈다.)이 발전하여 탈춤을 이룬 것이다 라고도 한다. 두 주장이 탈춤의 기원에 대해서는 엇갈린 주장이지만 다 액을 막고 복을 빈다는 의미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다.
선자들의 탈춤의 기원에 대한 연구는 좀더 구체적으로 천체 기원설, 처용가무설, 기악설, 풍물굿에 등장하는 잡색놀이설, 산대도감설등이 있는데 그 중 천체 기원설이 가장 타당하다고 추정된다.

(1) 천체 기원설
인간이 지구상에 생활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탈은 등장하기 시작한다. 삼라만상 나름으로 각각의 신의 지배를 받는다고 믿었던 정령신앙을 바탕으로 신을 위하며 달래어 인간에게 복을바라고 신을 물리치기 위한 주술적 방법으로 탈이 등장하였고 여기에 춤이 보태어져 주술적의미를 더하였다.
우리나라에 탈이 처음으로 보여지는 것은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개껍질에 두 눈과입을 뚫은 이 탈은 사용방법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주술의 의미로 쓰여진 듯 하다.
(2) 처용가무설
처용가무설은 신라 헌강왕때의 처용무에서 비롯되었으나 삼국사기, 삼국유사등의 사료들을 살펴보면 그 이전에도 탈춤은 있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기악설
백제사람 미마지가 중국에서 가져와 일본에 전했다는 기악과 우리의 봉산탈춤이 유사하는 점을 들어 이야기하는 기악설은 묵극인 기악에서 대사가 있는 연극으로, 궁중에서 하는 기악에서 민중의 장르로의 변화과정도 설명되지 않고 있으며 이것을 기원으로 인정하면 우리의 탈춤의 발전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되고 만다.
(4) 풍물굿의 잡색놀이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