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탈춤은 기본적으로 해서 일대에 분포된 탈춤 중의 하나이다. 이 해서탈춤은 분포를 보면 사리원, 봉산을 중심으로 황주와 서쪽 평야 지대인 안악, 재령, 신천, 장연, 송화, 은율 등지의 탈춤과, 동남쪽 평야 지대인 기린, 신원, 서흥, 평산, 신막 등지의 탈춤과, 해안 지대로는 해주, 강령, 옹진, 송림, 추화, 금삼, 연백 등지의 탈춤으로 크게 셋으로 구분되며, 5일장이 서던 거의 모든 장터에서 탈군들을 초빙하여 1년에 한 번씩은 놀았다고 한다. 이러한 분포로 보아탈군들을 초빙하여 1년에 한 번씩은 놀았다고 한다. 이러한 분포로 보아 해서탈춤은 거의 황해도 전지역에서 놀던 탈춤으로, 그 중에서 특히 봉산탈춤이 대표격으로 된 것은 19세기말 20세기초의 일이며, 특히 일제시대에 들어와서의 일이라고 한다.
....
강령탈춤 및 은율탈춤의 유래 및 특징 강령탈춤 및 은율탈춤의 유래 및 특징
1. 강령탈춤
(1) 역사적 유래
강령 사람들 사이에 전하는 말로는, 이 놀이가 삼한시대부터 생겼다고 하지만, 이본에 따라서 맏양반을 일명 마한양반, 둘째양반을 진한양반,..
봉산탈춤에 대해서 봉산탈춤에 대해서
말뚝이 재담은 5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두 일정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첫 번째 재담을 예로 5개의 재담의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재담에서 아주 긴요한 구실을 하는 구절만..
봉산탈춤 1. 한국 탈놀음(탈놀이, 탈춤, 가면극)의 분류
봉산 탈춤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전에 지금까지 알려진 탈춤(탈놀이, 탈놀음, 가면극)을 지역별로 분류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유는 탈놀음은 단순히 한 지방에서만 ..
탈춤의 기원과 역사 탈춤의 기원과 역사
1. 탈춤의 기원
탈춤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탈춤의 기원은 풍물굿의 잡색 놀이가 발전하여 극적 구조를 갖추면서 탈춤의 틀을 이루었다 고 하기도 하는데, 또 다른 주장은 무당이 하는..
[민속놀이] 민속놀이의 개념(의의)과 종류 [민속놀이] 민속놀이의 개념(의의)과 종류
목차
민속놀이
Ⅰ. 민속놀이의 의의
1. 민속놀이의 개념
2. 관광과 민속놀이
1) 국민관광측면
2) 국제관광측면
3) 미래관광측면
Ⅱ. 주요민속놀이
1. 고싸움놀이
..
2011 아시아태평양무형문화유산축제 분석 및 개편 기획 Report
( 2011 아시아태평양무형문화유산축제 분석 및 개편 기획 )
목 차
1. 들어가며
2. 기존 축제의 프로그램 포지셔닝 분석
3. 기존 축제의 부대행사 포지셔닝과 주제에 기여도 검토
4. 조직과 운영이 주..
강령 탈춤 < 강령 탈춤 >
가끔 접해보는 우리의 음악을 듣고서 여러분은 절로 흥이 나신 적이 있으십니까 물론 여러분의 몸속에 한민족의 피가 흐르고 있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춰지는 어깨춤을 신기해 하신 적이 있..
전통문화 - 하회탈에 대하여 하회탈에 대하여
1. 하회탈의 유래
2. 하회탈이란
3.하회탈의 종류
4. 하회탈춤
5. 하회탈의 의의
옛날 하회마을은 이상하게도 재앙이 많았다.
1. 하회탈의 유래
그러던 중 어느 날 마을에 사는 한 사람인 허도령..
[문화재탐사] 인천 대표 중요무형문화제 은율탈춤 은율탈춤 관람자를 위한 가이드
인천 대표 중요무형문화제
은율탈춤
- 목 차 -
Ⅰ. 서론 ---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방법 ---
3. 기대효과 ---
Ⅱ. 본론 ---
(1) 은율탈춤
1. 은율탈춤의 이해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