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탈과 분장의 상징성
Ⅲ-1. ‘탈’과 ‘검보’의 주요형태
Ⅲ-2. 탈과 분장 및 의상의 종류와 상징성
Ⅳ. 탈춤과 경극이 지닌 특성과 기능
Ⅳ-1 탈춤과 경극의 특성
Ⅳ-2. 탈춤과 경극의 기능
Ⅴ. 경극과 탈춤의 현황과 대중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
Ⅴ-1. 극장 수(분포) 비교
Ⅴ-2. 인지도, 활성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
Ⅵ.결론
Ⅰ. 서론
예술은 그 시대의 정신을 집약하고 있는 문화이고, 각 지역 별로 그 표현과 양식이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우리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 민족 문화인 경극과 가면무 탈춤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의 사회적인 상황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 비슷한 점이 많은 이웃나라 중국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국에서는 전통문화인 경극을 대중들에게 잊혀 지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부터 대중화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우리 전통문화인 탈춤은 몇몇 지방에서만 미미한 활동을 할 뿐 점차 대중들의 인식 속에서 사라져 가고 있는 점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
탈춤의 기원과 역사 탈춤의 기원과 역사
1. 탈춤의 기원
탈춤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탈춤의 기원은 풍물굿의 잡색 놀이가 발전하여 극적 구조를 갖추면서 탈춤의 틀을 이루었다 고 하기도 하는데, 또 다른 주장은 무당이 하는..
경극의 유래,인물과 분장,경극 음악,경극 무대 구성 京
목 차
Ⅰ. 경극의 유래
Ⅱ. 인물과 분장
Ⅲ. 경극 음악
Ⅳ. 경극 무대 구성
Ⅴ. 작품 감상
경극의 유래
Q. 경극이란
A. 청대에 새롭게 등장한 연극의 일종
중국의 전통 가극인 곤곡(昆曲)의 결점을 보완하여 탄생
..
경극의 이해와 느낀점 및 감상문 조사분석 Report
( 경극의 이해와 느낀점 및 감상문 조사분석 )
경극[京劇]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연극으로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여 경극이라고 부른다. 서피(西皮)·이황(二黃) 두 종류의 곡조를 기초로 했으므로 피..
한중일 전통음악극 비교 감성적인 창극, 화려한 경극, 섬세한 가부키-한중일 전통음악극 비교-
목 차
1. 창극
1.1 창극이란
1.2 창극의 역사와 발전과정
1.3 창극의 특징
2. 경극
2.1 경극이란
2.2 경극의 역사와 발전과정
2.3 경..
탈춤의 개요 탈춤의 개요
1. 탈춤의 정의
탈춤은 그 기원에서 볼 때 생산의 풍성함을 기원하는 원시농요제의나 부락의 안녕, 번영을 비는 부락굿 등이 목표하는 바는 제의를 통한 자연과 인간의 소통, 화해인 것이다. 그러므..
탈춤의 미학 보고서 1. 들어가는 글
김욱동 교수의『탈춤의 미학』을 읽고 난 기분은 한 마디로 ‘한 방 얻어맞았다’라는 것이었다. 기존에 우리가 ‘탈춤’이란 우리의 민속극에 대하여 알고 있던 이론들을 하나 하나 체계적으로 분..
경극의 이해와 특징 조사분석 Report
( 경극의 이해와 특징 조사분석 )
경극
전통시대의 중국문화는 공자의 유가사상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주변국가들에 정치, 철학,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서 영향을 미쳤으며, 불교와 도..
지역축제 성공 마케팅전략 분석 지역축제성공사례
마케팅전략조사
[서론]
주제선정배경
[본론]
1. 축제 성공사례분석
1) 국내축제
- 충남 보령 머드축제
- 화천군 산천어축제
- 안동 하회탈춤 페스티벌
2) 외국축제사례분석
- 브라질 리우..
지역축제의_경제적_실효성 한국 지역축제의 경제적 실효성
차 례
지역축제의 의의
지역축제의 현황과 실태
지역축제의 평가
결론
I. 지역축제의 의의
지역축제의 유형 및 성격
[문화관광부 분류체계]
지역축제의 목적성 변화
과거
지역과의 ..
산대도감극계통설에 관한 고찰 산대도감극계통설에 전문연행인과
고유 마을극이 하나가 되어 존재하다
탈춤의 기원에 관한 여러 학설 중에서 산대도감극계통의 학설을 주장한 학자는 김재철, 이두현, 권택무, 전경욱, 김일출, 사진실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