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타임 애니메이션의 유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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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타임 애니메이션의 유형에 대하여
리얼타임 애니메이션의 유형에 대하여

1. 캐릭터 애니메이션(Character Animation)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Animation)이라 함은 가상적인 물체나 인물 등의 개체를 만드는 모델링 과정을 거쳐 이들 개체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작업을 말한다. 특히 이 중에서도 인체 및 동물, 의인화된 사물 등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애니메이션을 캐릭터 애니메이션 이라 한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에는 마우스, 조이스틱, 미디 슬라이더(Midi_ Sliders) 및 기타 장치들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직접 연기시키는 방법과 별도의 실제 연기자(Puppeteer)의 연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캐릭터를 연기시키는 방법, 즉, 모션캡쳐(Motion Capture) 방법이 있다. 모션캡쳐 방법은 동작에 가해질 캐릭터를 보지 않고도 모션을 수집할 수 있으나, 직접 연기시키는 방법은 인형(Puppet)을 보지도 않고 인형을 조정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또한, 애니메이션기술에는 현재까지 프레임 단위로 애니메이션 작업이 필요한 키 프레임(Keyframe Animation)애니매이션 기술이 산업계를 지배하고 있지만, 키 프레임 애니매이션은 점차 그 자리를 내주고 있으며 모션캡쳐 기술이 더욱 가격경쟁력을 갖춘 대체물로 간주되고 있다.
키 프레임기술은 1 프레임을 만드는데 수 시간이 소요되지만, 모션캡쳐기술은 애니메이션의 복잡성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략 분당 $500(미국내)의 저렴한 가격으로 단 하루에 20분 정도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이 가격은 키 프레임 방식으로 했을 경우 비용의 1/10-1/20 정도에 해당된다.

2. 모션캡쳐 기술

모션캡쳐 시스템에는 애니메이션의 대상이 되는 가상캐릭터(Virtual Character, 혹은Virtual Actor, Virtual Talent)와 실제연기자(Puppeteer, Real Actor, Performer)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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