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칼롤링 문예부흥과 스콜라 철학을 통한 교육발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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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칼롤링 문예부흥과 스콜라 철학을 통한 교육발전사
중세 칼롤링 문예부흥과 스콜라 철학을 통한 교육발전사

1. 칼롤링 문예부흥

1) 칼 대제 사업(재위년도,771-814)
튜톤민족의 사업과 로마인의 사업을 통일하여 미개한 프랑크인을 로마문화에 적응시키고 곧 근대 사회기구를 수립해야 할 게르만인에게 사회조직의 기초를 부여하는 것. 800년에 튜톤민족이 정치적, 법적인 사회기구를 갖게 됨.
가) 알퀸(Alcuin, 735-804)
여러 칙령을 포교. 중세 전반의 중요한 교육자. 투르의 수도원장직을 맡음.-교회세력의 중심지이자, 불란서 학문의 중심지.
공적: 학문을 교회의 비호하에 두고 칼대제와 더불어 지적 훈련이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개선을 지향하는 노력과 똑같이 사회의 복지에 있어서도 불가결한 것임을 명시.
카시오도루스의 저작에 관심, 자유과에 관한 서적을 씀.
나) 라바누스․마우루스(Rabanus Maurus,776-856)
알퀸의 제자. 북독일의 중요한 수도원이며, 학교인 홀다 수도원장으로 프랑크 왕국에 영향을 미침. 변증법에 관심.
다) 요하네스․스코투스․에리우게나 (Johannes Scotus Eriugena, 810년경-875년경)
궁정학교에서 알퀸의 가장 저명한 후계자. 845년경 칼대제에 의해 영국에서 초빙. 그리이스 어와 고대 학문(그리이스 교부)에 과난 광범한 지식을 도입.
변증법 연구를 중시.

2. 스콜라 철학 : 지적 훈련으로서의 교육

1) 스콜라 철학의 본질
스콜라 철학이란 1세기에서 15세기에 걸쳐 널리 행해진 일조의 지적 생활과 교육에 주어진 명칭. 여러 대학의 기원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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