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가르침의 삶에 대하여.
대학의 스승으로서 가르침의 삶을 살아간 토마스의 그 삶의 여정은 그의 저서를 통하여 드려나는 것이다. 그의 가르침은 정신의 삶 중에 가장 뛰어난 최상의 것이며, 분명 이는 가장 사변적인 삶(vita cotemplativa)이며 동시에 가장 실천적인 삶이기 때문일 게다. 그리고 토마스는 단순히 가르치는 이만도 아니며, 또한 단순히 자기 안에 있는 사상가도 아니다. 그는 스스로 가르치면서 스스로 고유한 사상가였다. 이는 놀라온 일이며, 실상 이러한 삶을 살아가지 못한 많은 철학자들이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토마스의 가르침의 삶은 그의 저서로 드러난다. 본 글은 그의 다양한 저서를 살펴 논하고 이를 통하여 그의 가르침의 삶을 논하고자하는 것이 그 목적이있는 것이라 하겠다.
성 토마스에게 있어서 가르침의 여정을 살핀다는 것은 무척이나 복합적이고 이려운 일이다. 이는 단순히 한 사람이 행한 교육체계나 방법 그리고 교육경력을 서술하는 차원을 넘어선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어떤 의미에서 스콜라schola라는 중세철학 혹은 중세학문의 방법에 대한 의문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스콜라철학은 원전에 대한 주해서와 함께 발전해나아간 것이다. 이는 단순히 신앙의 고집이 아니라, 계시진리에 대한 이성 즉 철학의 활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스콜라적인 방법은 계시진리에 대한 이성의 활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스콜라철학의 방법은 앎과 삶의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며, 아울러 신앙과 이성에 대한 새로운 관계를 제시하게 된다.
그러면 주해서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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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_아퀴나스(Thomas_Aqinas)의_형이상학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inas)의 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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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으로 기독교 톺아보기 독후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책 읽기 싫으신 분, 책을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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