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머리말
2.손진태의 생애 및 학문적 성과
3.손진태의 민속학
4.손진태의 역사학
5.맺음말
1.머리말
남창 손진태선생은 민속학을 민속사회학, 종교민속학적 토대위에서 민속학을 독자적인 과학으로 인식하고 정면 접근함으로써 민속학 연구의 수준을 끌어 올렸다. 연구의 대상을 민간신앙, 무속, 생활민속, 세시풍속, 통과의례, 제도, 전설 등으로 확대했으며 방법론에서는 한국기층문화의 본질을 파헤치기 위해 문화사적 방법에 바탕을 두고 역사적, 인류학적, 사회학적, 고고학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다른 민족의 민속에까지 시야를 넓힘으로써 비교민속학적인 측면에 도달했으며 문헌적, 이론적인 관심에 국한되지 않고 현장자료의 수집에까지 관심을 확대하여 민속학의 실증적인 면모를 보여 줌으로써 1930년대 민속학 정립에 크게 기여했다. 그의 민속학 연구는 한국문화의 세계성을 입증하려는 작업이었으며 과거의 일본문화가 조선으로부터 항상 받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식민지 지배의 허구성을 논증하려 했다. 8·15해방이후 본래의 관심이었던 한국역사를 신민족주의사관에 입각하여 체계화 하였다. 남창선생의 한국민속과 역사에 대한 연구는 우리 민족의 주체적인 발전과정을 체계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 손진태의 생애 및 학문적 성과
....
민족주의자 손진태 손진태(孫晋泰)
Ⅰ. 생애
손진태는 1900년 12월 28일 경남 동래군 사하면 하단리(현재 부산광역시) 남창 마을에서 손수인(孫秀仁)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본관은 밀양이고 아호는 남창인데, 그의 호는 태어난 마을..
정인보문일평손진태
Subject :
Major :
Prof :
Student No. :
Name :
Date :
정인보․문일평․손진태
1. 서 론
2. 본 론
(1) 정인보
1) 생 애 2) 역사학의 체계와 역사인식
3) 사학사적 의의
(2) 문일평
1) 생 애 2) 역사관
3..
손진태의 한국사학 손진태(孫晋泰)
Ⅰ. 생애
1900. 12.28 ~ 1950()
본관 : 밀양 / 아호 : 남창
1932 조선민속학회 창설
1933 [[조선민속]] 창간
1934.05.07 진단학회 창설
1933 귀국 후 강사활동
8.15 (광복) 이후 서울대학교 교수 ..
남경태의 열려라 한국사 - 핵심 내용 요약 본 자료는 [남경태의 열려라 한국사 - 핵심 내용 요약]한 자료로 서양인이 우리나라에 늦게 오게 된 이유, 신라의 삼국통일이 불완전한 통일로 불리고 있는 이유, 고려시대 다방의 의미와 차 문화, 동양척식주식회..
허준의일생 천첩(賤妾)출신으로 건달생활을 하던 평안도 용천(龍川)군수의 서자 허준(許浚)은 어느날 밀무역 상인을 덮치다가 다희(多喜)라는 여인을 만난다. 그녀의 절박한 상황을 도와주는 과정에서 침술의 오묘한 경지를목..
한국사연구와한국사교육론1
한국사연구와 한국사교육론
1. 서언
2. 한국사연구와 ‘국사’의 거리
1) 교육목표의 측면
2) 교육내용의 측면
3. 한국사연구가 도와야 할 ‘국사’
1) 교육내용의 다양화
2) 변화와 연속성의 조율
3) 특수성과 보편..
[한국근대사] 한국근대사에 끼친 기독교의 영향 [한국근대사] 한국근대사에 끼친 기독교의 영향
1. 머리말
추운 겨울 주머니에 손을 넣고 숭실에 입학원서를 내러 온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이렇게 졸업논문을 쓸 때가 되다니 감회가 새롭다. 기독교대학을 ..
발해사 연구의 몇 가지 문제점 발해사 연구의 몇 가지 문제점
발해사 연구가 한국사 연구분야 중에서 가장 부진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물론 문헌자료의 부족이 발해사 연구부진의 기본적 취약점이 되고 있어 발해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백남운
Subject :
Major :
Prof :
Student No. :
Name :
Date :
백 남 운
▷ 목 차 ◁
1. 들어가며
2. 역사관과 역사인식
3. 한국사 발전단계론의 구성
4. 사학사적 의의와 한계
5. 나오며
6. 참고문헌
1. 들어가며
..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성격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성격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사회복지에 대한 연구 의지를 촉발시켰고, 그에 따라 지금까지 상당한 연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