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고상한 인품을 갖춘 학자풍의 철학자였다. 이상주의자였던 스승 플라톤과는 기질적으로 정반대였다. 그는 현실주의자로 학문에 있어서도 사실적이고 보다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엄격함을 보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오늘날에도 크게 다르지 않은 학문의 체계를 확립하였는데 이는 그의 방대한 저술에 근거한다. 논리학, 수학, 형이상학, 자연학(천체론, 물리학, 우주론, 식물학, 동물학 등), 윤리학, 정치학, 수사학, 미학 등으로 이전의 분화되지 않은 지식을 개별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학문의 아버지로 일컬어진다.
형이상학 그의 철학은 플라톤의 형상과 질료 등의 철학적 개념과 사고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기본적인 전제에 해당하는 이데아론에 대해서는 비판자로 등장한다. 플라톤은 절대적 진리의 세계인 이데아세계는 현상의 세계와 분리되고, 영원 불변하나 경험의 자연세계는 열등한 모사에 지나지 않는다는 관념론 철학을 구축하였다. 그에 비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적이고 구체적인 개별사물에 기초한 실재론 철학을 제시하는데, 이는 다분히 목적론적인 세계해석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분류한 제1철학(오늘날 형이상학에 해당하는)은 궁극적 실체에 관한 학문으로 실재 즉, 존재로서의 존재를 탐구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실재는 경험할 수 있는 현상과 동떨어져 있는 이데아가 아니라, 구체적인 개별자들이다. 개개 사물을 초월한 이데아는 임의의 착상에 지나지 않으며, 경험적인 사실로도 검증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사유에 의해서도 파악될 수 없다. 그러므로 개별 사물들이 이데아의 모사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데아가 사물들의 추상적인 모사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또한 이데아는 사물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사물 자체 안에 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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