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이름과 종교개혁

1. 장미의 이름과 종교개혁.hwp
2. 장미의 이름과 종교개혁.pdf
장미의 이름과 종교개혁
장미의 이름과 종교개혁

영화 「장미의 이름」은 아퀴나스의 철학에서 PC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지식을 쌓은 이탈리아의 기호학자, 철학자, 역사학자이자 대학교수인 움베르토 에코의 장편소설 「장미의 이름」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장미의 이름」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아퀴나스의 신학, 베이컨의 경험주의 철학뿐만 아니라 현대의 기호학 이론이 무르녹아 있는 지적 보고로서, 새로운 의미의 현대적 고전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작가의 해박한 인류학적 지식과 기호학적 추리력이 빈틈없는 구성과 조화를 이루어 출간과 동시에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40여 개 국어로 번역되는 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명작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을 감상하고 깊이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중세 서양 역사에 대한 교양을 쌓을 수 있게 도와 주신 교수님께 우선 감사 드린다.

먼저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중세의 종교적,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겠다. 11세기 중엽 교회의 세속화를 막기 위한 성직자 서임권 투쟁으로 황제가 파문을 당했는데 이를 카노사의 굴욕이라 한다. 그 후 곧 십자군 원정이 시작되었고 당시 교황권은 절정에 이르렀다. 그러나 200년 동안이나 계속되었던 십자군 원정이 실패로 돌아가자 유럽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가장 큰 변화로 교황권 약화와 봉건제 붕괴를 들 수 있다. 약해진 교황권으로 인해 아비뇽 유수가 있었고 지방에서는 봉건제의 붕괴로 여러 이단학파가 일어나 민중을 선동하기 시작했다.

또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인해 아랍문화에 대한 재인식이 시작되었다. 아랍과의 만남은 상업, 과학의 발달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면에서 특히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플라톤에 의해 밀려났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서적들이 번역되었고, 플라톤의 철학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신학의 많은 문제들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통해서 보완하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으로 신학을 재구성한 자는 바로 도미니쿠스
[숨은설명:시작]

[숨은설명:끝]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