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심리학

1. 색채심리학.ppt
2. 색채심리학.pdf
색채심리학
색채심리학
색채심리학이란 . .
색채와 관련된 인간의 행동과 반응을 연구하는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색채심리학에서는 색채에 대한 지각의 문제로부터 색채에 대하여 가지는 인상조화감 등에 이르는 여러 문제를 다룬다. 뿐만 아니라 생리학예술디자인건축 등과도 관계를 가진다. 특히, 색채가 어떠하며, 우리 눈에 그것이 어떻게 보이고, 어떤 느낌을 주는지는 색채심리학이 다루는 연구대상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이러한 색채심리의 특징을 이용해 색채를 치료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1. 색채의 작용
색채가 우리의 눈에 들어오게 되면 색채는 여러 가지 작용을 하게된다. 이러한 작용은 크게, 외관상의 판단에 미치는 색채의 영향과 색채의 미적 효과에 관한 것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자로는 온도무게크기거리 등의 판단에 미치는 색채의 영향을, 후자로는 색채의 조화선호감정 등의 효과를 들 수 있다.
- 온도와 색채
색채에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것과 찬 느낌을 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주로 색상과 관계가 있다. 적색 계통은 따뜻한 느낌을, 청색 계통은 찬 느낌을 준다. 텅스텐 전등 빛이 따뜻한 느낌을, 형광등 빛이 찬 느낌을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 무게의 판단과 색채
무게의 판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색의 속성은 명도이다. 명도가 높은 색, 즉 밝은 색은 가벼운 느낌을, 명도가 낮은 색은 무거운 느낌을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