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과_건강

1. 색과_건강.ppt
2. 색과_건강.pdf
색과_건강
색과 건강

목 차
색이란
색과 인테리어
색과 음식
색채치료
색이란
색 또는 색깔, 빛깔은 색각으로 느낀 빛의 주파수(또는 파장)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색상들을 말한다.
색채의 인지방법
색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색의 생리적 영향
색채 반응은 맥박이나 심박, 호흡의 횟수증가를 나타냅니다.
색체와 순환기계
빨강색은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압을 상승시키지만 시간이 경과하면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초록색과 파란색은 혈압을 떨어뜨리지만 나중에는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근육의 긴장도
근육의 활동은 밝은 빛 속에서 또는 주위가 밝 은 색일 때 더 활발해집니다.
색과 심리학
인간은 색채에 대한 여러가지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억은 색채에 대한 다양한 심리를 만들어 냅니다.
색채의 다양한 파장은 인체의 여러가지 기능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1.컬러분위기

2.색상과 인테리어
Mind Fit

파랑은 특정 집단이나 특정 연령 등 계층의 구분없이 모두 좋아하는 색이다. 색채의 선호도에서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가장 선호도가 높고 연상되는 이미지 또한 긍정적인 면이 대부분이다.
노랑은 귀족의 사치를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황금색으로 대변되는 느낌을 가지고 있을 때이다. 황금색은 동양권에서 전체적으로 왕과 절대 신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되며 대지와 땅의 기운을 상징하여 모든 색의 중심이 되는 색이기도 하다.
빨강은 가장 힘차고 역동적인 색이다. 사랑을 상징하는 빨강에서부터 시작하여 분노와 복수의 색이 되기도 한다. 종교적으로는 하늘의 성부의 색임과 동시에 악마인 사틴의 색이기도 하다.
초록색(GREEN)길을 가는 사람을 잡고 가장 좋은 이미지의 색을 묻는다면 초록색을 최우선으로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초록색을 가장 좋은 이미지의 색으로 꼽는다. 초록색이 자연에서 온 색이며 자연과순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주요 색상이 주는 생리적 영향
빨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