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복선언(마 53-12)의 형성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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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복선언(마 53-12)의 형성사적 고찰
축복선언(마5:3-12)의 형성사적 고찰

“신약적 본문들은 장기간에 걸친 본문들의 구전적이고 문서적인 개편과 전달 과정의 결과들이다”1). 그러므로 모든 (신약) 텍스트는 스스로 다그 자신의 형성의 흔적을 걸머지고 있다. 이제 텍스트를 더잘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통시적인 시각에서 그 본문의 형성사2),즉 본문형성의 각 단계에서 그 본문을 개편하여 전하려는 상황과 의도가 반영된 그 흔적의 역사를 살펴보아야만 한다. 마태적 예수가 산상설교에서 맨 먼저 선포한 축복선언은 자신의 형성의 역사를 뚜렷이 보여주는 텍스트 중의 하나이다. 이 축복선언의 형성사는 세 단계 혹은 네 단계 혹은 다섯 단계라고 학계에서 뜨겁게 논쟁중이고 아직도 만족할만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언어 문장론적인 그리고 역사 비평적인 방법으로 이 본문의 형성사를 연구한다면, 우리는 학계에서 미결적인 형성사의 단계를 확정지을 수 있고, 그에 따라 형성의 각 단계에서의 상황과 의도를 더잘알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축복선언의 형성사는 나사렛 예수, Q공동체와 마태 공동체의 세 단계를 거쳤다는 사실과 형성의 각 단계에서 관심의 초점이 무엇인가가 밝혀지게 된다. 이 연구는 물론 축복선언을 잘 이해하게 할뿐만 아니라 역사적 예수 연구에도 보탬이 될수 있고, 나아가서 성서 전승과 현재 상황사이에서 기독인이 취해야 할 입장에 대해서도 아주 중요한 가르침을 줄 것이다. 이에 언어 문장론적인 분석, 문학사적 분석, 편집사적 분석과 역사적 분석 등을 통하여 축복선언의 형성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축복선언의 형성층에 관한 제 학설들의 고찰로부터 시작한다.
1. 축복선언의 형성층에 관한 학설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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