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Ⅱ. 본론
1.남.북한의 사회적 관념차이
1). 북한
2). 남한
2. 남.북한 문화재의 관련법규 발달
1). 북한의 문화재관계법규발달과정
2). 북한 문화재 보존관리 단계
3). 남한의 문화재 관계 법규 발달과정
4). 남북한 문화재 보호법 비교
3. 북한 문화재 보존현황
4. 남북한 공동사업
Ⅲ. 결론
Ⅰ.서론.
해방의 기쁨을 제대로 만끽하지도 못하고 한반도는 분단이라는 아픔을 또다시 겪어야 했다. 분단 이후의 세월은 한반도가 함께했던 역사에 비하면 보잘 것 없지만, 그 짧은 기간동안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이념간의 갈등으로 빚어진 한반도의 분단은 남북한이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만들었고, 문화재분야도 피해갈 수 없었다.
최근 들어 북한과의 관계가 호전되면서 북한의 생활 및 문화에 대해 관심이 증대함으로써 남북한 갈등이 점차 좁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남북한 문화재에 대해 서로 비교해 봄으로써 벌어진 발걸음을 좁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Ⅱ.본론
1. 남북한의 사회적 관념차이
1). 북한
북한에서는 지정문화재의 수도 적을 뿐만 아니라 무형문화재의 개념도 설정되어 있지 않다. 이는 “인민적, 혁명적 문화를 건설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복고주의를 배격하고 사회주의 현실에 맞게 계승,발전시킨다” 라는 북한헌법에서의 규정처럼 주체성의 원칙, 당성, 노동계급성, 인민성의 원칙, 현대성의 원칙, 역사주의 원칙에 의거하여 사회주의 건설에 필요한 문화유산만을 선별하여 보존해옴. 유교나 불교문화재는 사회주의 이념에 반동적인 것으로 경시되어 왔으며 민속자료 가운데 무속에 관한 것은 미신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부여받지 못하고 소멸되어 온 것 또한 많음.
[남북한 경제비교] 남한과 북한의 경제력 비교, 남북한 산업구조 비교 [남북한 경제비교] 남한과 북한의 경제력 비교, 남북한 산업구조 비교
남북한 경제비교
1) 경제력 비교
북한은 1970년대 중반까지는 1인당 GNP면에서 남한에 앞서 있었으나 1976년부
... 자세한 내용은 본문..
문화재의 이해 - 도자기 박물관 견학후(시대별 도자기 비교) 목차
머리말
고려청자
상형청자
상감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철화백자
청화백자
맺음말
머리말
‘도자기’에는 청자, 분청사기, 백자 등이 있다.
도자기는 흙과 불, 그리고 사람이 하나가 되어 만드는 예술이며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