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1. 문화재.hwp
2. 문화재.pdf
문화재
문화재 관리실태와 필요성

‘문화재’ 란 학문, 예술, 사상, 종교 등 사람의 행위에 의해 나타난 모든 것을 뜻하는 ‘문화’와 경제가치가 있는 것을 뜻하는 ‘재’의 합성어로, 일반적으로 문화재라고 하면 경제가치 뿐 아니라 역사상, 학술상, 예술상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문화재는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져 빚어낸 것으로 사람이 주체가 되고 자연 또는 자연물이 객체가 되어 이루어진 문화의 산물이다. 각 나라와 민족의 전통가치에 따라 각기 독특한 문화를 가꾸고 이어오면서, 전통에 따라 문화재에도 민족정서와 가치관이 들어있게 된다. 따라서 문화재는 전통문화의 산물이며, 민족의 정체성을 세우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것이다. 위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며 다시 아래로 물려주어야 하는 것이므로 문화재는 반드시 보존해야 하는 것이다.1)1) 장호수, <문화재학 개론>, 백산 자료원, 2002

때문에 헌법에서 또한 이러한 문화재 보존의 필요성을 밝혀 놓았는데, 헌법 제 9조에서는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고 하여 전통문화의 산물인 문화재를 보존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이다.”라고 하였다. 헌법 이외에도 문화재를 보존 및 관리를 위하여 ‘문화재 보호법’, ‘전통건조물 보존법’, ‘전통사찰 보존법’ 등의 여러 법률 조항을 마련하였고, ‘문화재청’과 ‘문화재 위원회’를 통하여 문화재에 관한 전반적 행정을 담당하고 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