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자료 - 자유형, 평영, 배영, 접영- 수영 동작 킥 스트레칭

1. 수영자료 - 자유형, 평영, 배영, 접영-.hwp
2. 수영자료 - 자유형, 평영, 배영, 접영-.pdf
수영자료 - 자유형, 평영, 배영, 접영- 수영 동작 킥 스트레칭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스트레칭과 가벼운 준비운동을 통해서 수영을 시작하기에 알맞게 점차적으로 몸을 부드럽게 만들어야 한다. 수영을 시작하기 전의 스트레칭은 마음과 몸의 긴장을 풀도록 도와주면서 근육을 늘려주고, 긴장을 줄이고, 더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해준다. 또한 근육경련 같은 부상을 방지하도록 도와주고, 수영 다음 날 근육이 뻣뻣해지는 것과 아픈 것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수영 후 스트레칭을 수영 전 스트레칭보다 길게 최대한으로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근육들이 이때까지는 열이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유연성을 향상시키기에 가장 좋은 때라는 것이다.
준비운동을 하는 동안 정적인 스트레칭은 느리고, 이완되게 해야 하고 지속적인 스트레칭은 수 초간 계속되어야 한다. 가장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근육들을 정상적인 길이보다 더 뻗어야 한다. 단 천천히 편안하게 한다. 천천히 시작해서, 근육을 뻗고 있을 때 근육의 긴장을 점차적으로 감소시킨다. 아플 정도까지 뻗지 않는다. 편안하다고 느끼는 긴장 정도까지 천천히 자세를 취한다. 달리 조건이 정해져있지 않다면, 10~30초 동안 근육을 뻗는 것을 유지한다. 만약 스트레칭을 처음 한다든지, 근육이 너무 굳어있다면, 15초 이상 근육을 뻗지 않는다. 뻗어줄 때는 근육을 풀어야 한다.
스트레칭을 하는 동안 호흡을 참지 말고 천천히, 부드럽게 조절하면서 호흡한다. 스트레칭을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호흡할 수 없다면 편안하지 않은 상태이다. 자연스러운 호흡을 할 때까지 긴장을 이완시켜라. 가벼운 준비운동은 수영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이며, 혈액을 심장에서 근육들로 공급하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시켜준다. 그러면 심장 박동률은 올라가기 시작하고, 체온이 상승하여 몸이 물 온도에 적응하도록 도와준다. 즉, 처음에는 수영장 안에서 걷거나 하나의 영법으로 수영을 시작하여, 땀이 흐를 때까지 점차적으로 가속을 붙이고 빠른 운동으로 바꾸는 것이 더 수월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