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비밀 침해행위와 관련한 법적 검토

1. 영업비밀 침해행위와 관련한 법적 검토.hwp
2. 영업비밀 침해행위와 관련한 법적 검토.pdf
영업비밀 침해행위와 관련한 법적 검토
영업비밀 침해행위와 관련한 법적 검토

1. 영업비밀 침해행위의 개념 및 제도의 취지

영업비밀 침해행위란 절취(竊取), 기망(欺罔), 협박, 그 밖의 부정한 수단으로 영업비밀을 취득하는 행위 또는 그 취득한 영업비밀을 사용하거나 공개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관련하여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는 영업비밀보호를 위한 금지 또는 예방청구권 등 민사적 구제와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는 영업비밀 침해행위를 민법상의 불법행위(민법 제750조)의 특수형태인 부정경쟁행위로 보고 이를 행위의 태양에 따라 부정취득행위, 부정사용행위 및 부정공개행위로 유형화하고 이들 각 개별유형의 태양에 따라 각각 2가지씩 모두 6가지의 행위유형으로 한정 열거하고 있고, 이외의 침해행위에 대해서는 민법, 상법, 형법 등 타 법률에 맡기고 있다.

이와 같이 영업비밀 침해행위를 6가지 유형으로 정하고는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제3자의 부정취득행위와 비밀유지의무자의 의무위반행위의 두 가지 유형이고 이 두 가지의 기본적 침해행위에 사후적으로 관여하는 행위를 각각 두 가지씩 추가하여 정하고 있다. 즉, 제3자의 부정취득행위나 비밀유지의무자의 의무위반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거나 중대한 과실로 알지 못하고 당해 영업비밀을 취득, 사용, 공개하는 행위를 각각 법 제2조 제3호 (나)목, (마)목에 정하고 있다. 또한 제3자의 부정취득행위나 비밀유지의무자의 의무위반행위를 취득 당시에는 알지 못하였으나 취득 후 알게 되거나 중대한 과실로 알지 못하고 당해 영업비밀을 사용 또는 공개하는 행위를 각각 법 제2조 제3호 (다)목, (바)목에 정하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해서 영업비밀의 부정취득과 관련된 침해행위와 비밀유지 의무자의 부정공개와 관련된 침해행위 두 가지 유형으로 크게 나누어 구분해 볼 수 있다.

2. 영업비밀 침해행위 세부 검토

1) 절취(竊取), 기망(欺罔), 협박, 그 밖의 부정한 수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