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비밀 침해행위에 대한 금지청구권 연구

1. 영업비밀 침해행위에 대한 금지청구권 .hwp
2. 영업비밀 침해행위에 대한 금지청구권 .pdf
영업비밀 침해행위에 대한 금지청구권 연구
영업비밀 침해행위에 대한 금지청구권

1. 제도의 취지

오늘날의 산업경제활동은 두뇌의 대결이라 할 만큼 기술 등 영업비밀을 누가 먼저 안출(案出)하여 기업경영에 활용하느냐에 그 기업의 성패가 달려 있을 정도로 영업비밀은 사업 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 산업계가 그 동안 영업비밀의 중요성을 그다지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은 우리의 기술과 경제가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급속히 성장한 데에도 원인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의 지적재산에 대한 가치평가가 희박했던 것도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기술경쟁시대의 도래와 함께 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영업비밀이 기업 활동의 심장이라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면서 영업비밀을 개발보유하려는 경향이 높아져 이 분야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고, 개발과 거래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등 영업비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영업비밀은 비밀성이 유지되는 동안에만 가치를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침해행위를 즉시에 중지 및 예방할 수 있는 금지 및 예방청구권은 가장 직접적이고 유효한 수단이며, 금지청구권의 성격상 1회의 침해행위로 끝나 버리고 반복성이 없는 경우 즉 부정취득행위는 금지청구권의 실효성이 없다고 할 수 있으나, 부정취득 된 영업비밀이 아직 공개가 되지 않고 비밀성을 간직하고 있다면 청구 실익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하에서는 이와 관련한 세부 쟁점 및 판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주요 쟁점

1) 청구권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