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 게바라 평전』소개
장 코르미에, 김미선 옮김, 실천문학사, 2000.
어린 시절 천식을 앓았던 의사출신의 게릴라 체 게바라는 반항하는 이유와 그 목적하는 바가 분명했다. 이즈음 철학에서 말하는 타자, 그러니까 억압받는 자, 소외당하는 자, 사회적인 소수자들을 억압하는 세력과 맞서 싸웠다. 체 게바라가 여전히 인류의 가슴에 남아 있는 것은, 그가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일관되게 펼쳐나갔다는 것이다. 앎과 함의 일치라는 점에서 체 게바라를 넘어설 사람은 흔치 않다. 혁명을 통해 얻어낸 권좌를 내던지고 밀림으로 들어가 게릴라전을 펼친 이력이 이 점을 웅변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의사 출신으로 인간을 억압하는 모든 독재에 대항하기 위해 전세계 전장을 뛰어다닌 체 게바라는 1960년대 저항운동의 상징이자 오늘날 살아 있는 신화이다. 검은 베레모에 아무렇게나 기른 긴 머리칼, 덥수룩한 턱수염, 그리고 열정적인 눈빛, 굳게 다문 입술. 체 게바라에 관한 전문가로 알려진 장 코르미에는 체가 살아생전 관계했던 모든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그의 모습을 전한다. 체 게바라에 대한 책은 수십 종이 출간되었으나, 더 이상의 체에 관한 기록은 찾을 수 없을 만큼 체의 생애와 사상을 집대성해 놓은 이 책이야말로 체 게바라 전기의 최종본이다.
※ ERNESTO CHE GUEVARA(1928-1967)
아르헨티나 출생의 쿠바 정치가․혁명가로 별칭으로 “체 게바라”라 불리워졌다. 그의 국적은 쿠바이고 정치분야에서 활동을 하였다.
....
[독후감] 체 게바라 평전 을 읽고 인간에게 꿈이 있다면 그것은 혁명이다
체 게바라 평전을 읽고...
‘검은 베레모에 턱수염과 정열적인 눈빛을 가진 매력적인 외모’와 ‘안락한 생활이 보장된 의사의 길을 버리고 밀림으로 뛰어든 혁명 영웅!’
97..
[독후감]체게바라 평전을 읽고나서 체게바라 평전을 읽고나서
오늘날 체 게바라라고 불리는 에르네스토 게바라 데 라 세르나는 쿠바 혁명을 이끈 혁명가였다. 어렸을 때부터 천식을 앓던 체는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엄청난 활동을 했다. 독서면 독..
[독후감]체게바라를 읽고나서 체게바라를 읽고나서
많은 사람들은 하나의 계기가 사람을 변하게 한다고 믿는다. 온갖 고민과 번뇌 끝에 어느 한 순간 갑자기 깨달음을 얻어 강한 의지를 얻는 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을 체 게바라평전을 ..
체게바라 평전을 읽고나서 체게바라 평전을 읽고나서
남미 최고의 혁명영웅가로 추대되는 체게바라는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잘 알려진 인물이다. 얼마 전에 다른 과목의 과제로 체게바라의 일대기의 일부를 다룬 영화 모터싸이클 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