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난을 극복해낸 수군사령관으로서 충무공의 엄격하고도 지적인 진중생활을 평이한 문장으로 기록하고 있다. 특히 그 내용을 요약해 보면, 유비무환의 진중생활, 인간 이순신의 적나라한 모습과 생각, 부하를 사랑하고 백성을 아끼는 마음, 부하에 대한 사심없는 상벌의 원칙, 국정에 대한 솔직한 간언, 군사행동에 있어서의 비밀 엄수, 전투상황의 정확한 기록, 가족 ·친지 ·부하장졸 ·내외 요인들의 내왕 관계, 정치 ·군사에 관한 서신교환 등이 수록되어 있다.
2.난중일기를 읽고 난 후의 독후감상문
처음 ´난중일기´를 접하게 된것은 내가 초등학교6학년 때였다. 그때 어머니께 사달라고 조른 후 어렵게 책을 구입하게 돼었다. 나는 어렸을 적부터 이순신 장군을 존경했던 터라 읽기전에 엄청난 기대감에 서서히 읽기 시작했다. 난중일기는 내 기대를 저벼렸다.정말 실망했다.어린이를 대상으로 삼은 이책이 단어 하나하나가 한자어에다가 문장도 너무 이해하기가 어려웠었다. 그래서 책을 먼지속에 놔두었다. 몇년후에 이제는 읽어도 대충 알아보겠지 하는 마음에 먼지를 털고 책을 접하게 되었다. 내용을 보니 별로 교훈적인 말은 없었지만 개중에서 정말 이순신 장군의 우리나라에 대한 충성심과 효심을 알수있게 해주는 문장이 많았었다. 기억에 남는것은 이순신 장군은 어머니께서 돌아가셨을 때 장례식에 참여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에 효심은 그런 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는 듯했다. 또한 이순신 장군은 자신의 생애를 마칠 때까지 자식 걱정을 한다.
‘네가 죽고 내가 살았으니…….’
이 얼마나 감동적 말인가
전사한 아들 면에게 죄는 자신에게 있는 것이라며 통곡하는 이순신!.
‘너를 따라 같이 죽어 지하에서 같이 지내고 같이 울고 싶구나’
이런 이순신의 마음에서도 얼마나 아들을 아끼고 사랑해 주는지 알 수 있었다. 난 정말 훌륭하고 어진 아버지라고 생각한다.
아들을 사랑하는 이 마음…….
....
난중일기를 읽고나서 난중일기를 읽고나서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바로 수행평가중 하나로 제시된 독후감 작성을 하기 위해서였다. 역사에 관심이 없던 나에게는 이 책을 읽는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너무나도 혹독하고 곤혼 스러웠던 ..
土佐日記(도사일기)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土佐日記』를 읽고
Report
( 土佐日記(도사일기)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
이번에 고전 문학사를 수강 하면서 레포트로 고전문학을 읽고 감상문을 써내게 되었다. 200년 된 문학..
난중일기 난중일기
난중일기는 총무공 이순신이 임진왜란 때 진중에서 쓴 일기라고 한다. 난중일기 라는 책을 학교에서 읽어보라고 준 책이지만 전에부터 읽고 싶었다. 난중일기 는 이순신이 썼다는게 어떤 내용인지 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