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의 효과에 대하여

1. 걷기운동의효과에대하여.hwp
2. 걷기운동의효과에대하여.pdf
걷기 운동의 효과에 대하여
걷기 운동의 효과

1. 들어가며

젊게 산다는 것은 건강한 육체, 생동감 넘치는 두뇌 활동 상태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뇌와 육체의 건강을 균형 있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대해 ‘걷기’를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흔히 많은 사람들이 몸을 움직이는 일과 머리를 쓰는 일을 별개의 행위로 생각하나, 의식해서 걸으면 육체 건강과 두뇌 건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혹시 당신은 걷는 동안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 기분이 한결 좋아졌던 경험을 한 적이 없는가 그때 당신이 맛보았던 ‘왠지 기분 좋은 느낌’을 일깨워 주고 싶다. 참고로 두 발을 움직여 걷는 순간 뇌는 참된 기쁨을 맛보게 되는데, 이 기쁨을 감지할 수 있는 사람은 뇌의 신호를 감지하고 뇌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다. 아무튼 뇌를 젊게 가꾼다는 것은 자신의 뇌와 끊임없이 대화를 나눈다는 뜻인데, 의식해서 걷는다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이다.

2. 뇌를 자극하는 걷기

걸으면 몸과 뇌가 두루두루 건강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를 설명하려면 뇌의 구조를 살펴보아야 한다. 대뇌신피질의 다양한 영역을 총괄하는 곳으로 전두연합령이 있다. 전두연합령은 지(知)의 사령탑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각각의 영역에서 보내온 수많은 정보를 통합하고, 의지나 행동을 결정하는 곳이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걷고 있지만, 한 걸음을 내디딜 때마다 엄청난 정보가 다리 근육에서 신경을 통해 대뇌신피질의 운동을 관장하는 감각령에 도달한다. 즉 한 걸음을 걷더라도 자신의 다리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노면은 안전한지, 경사도는 어떤지 등등의 정보가 순식간에 뇌에 도달하고, 정보를 받아들인 뇌는 실시간으로 다리에 지시를 내리면서 다음 동작으로 이어진다. 또한 사람이 걷기 위해서는 눈으로 보고, 손을 흔들며 균형을 취하고, 피부로 공기의 온도를 느끼고, 코로 냄새를 맡으면서 온몸의 감각을 총동원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