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의 시 세계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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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언
Ⅱ이상화시의 변모과정은 어떠한가
1)초기시의 성격- 낭만주의적 경향
2)전환기 시의 성격- 민족적 현실에의 관심
3)후기시의 성격
Ⅲ 결론
참고문헌
1)초기시의 성격- 낭만주의적 경향
1920년대 초기에 있어서 문학의 감상과 낭만, 그리고 퇴폐와 병적 관능은 유독 이상화의 문학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었다. 『폐허』와 『백조』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시인 및 작가들의 문학 전반에 걸쳐 있었던 하나의 풍조였다. 기미독립운동의 실패로 인한 민족적인 좌절감과 허망감 뿐 만 아니라, 한편으로 프랑스의 상징주의 시와 세기말 사상, 그리고 『소년』, 『학지광』,『청춘』지에서 본격화하여 그 당시의 많은 잡지나 신문을 통해서 소개된 러시아 근대학의 우울성 등 혼류된 외래문학사조의 도입을 그 외적 요인으로 들 수 있겠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이상 화 시의 대부분은 현실에서 벗어나려는 갈망과 현실을 부정함으로써 찾아질 수 있는 행복과 아름다움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초기시의 중요한 내용으로 드러나게 된다.<환몽병>, <말세의 희탄>, <이중의 사망>에서 나타나고 있는 감정의 과잉, 관능적인 열정은 삶의 구체적인 현실과는 거리가 있는 감정 자체의 탐닉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가 열정적인 어조로 읊고 있는 자아의 감정은 개화기 시에서 몰각되었던 자아 의식을 발견하고 강조한 것으로서 개화기 시에 대한 극복의 양상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상화 이에 나오는 자아의 노출과 강조는 시대적 절박성 앞에서 현실보다는 꿈을 통해 나타난다. 초기시에서 두드러지는 꿈의 모티브는 현실의 비탄과 좌절에 대한 보상이며 좌절과 실의, 허무의 심리적 방어 기제이자 도피 전략이다. 꿈의 이미지들은 어둠, 밤, 동굴, 도취, 관능 등과 관련되며 현실과 꿈은 희망과 가능성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현실 세계에 대한 환멸과 꿈의 낭만적인 동경이 복합되어 빚어진 <나의 침실로>는 ‘마돈나’를 기다리는 방의 긴장된 시간과 ‘침실’이라는 부활의 공간을 열망하는 시인의 동경이 교차하는 곳에 자리한다. 새로운 삶을 획득할 수 있는 내밀한 세계, 죽음 저편의 세계로 애타게 부르는 초조하고 목마른 목소리는 현실에서는 실현되기 힘든 이상적인 것을 부르는 목소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