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 법가 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논함
Ⅰ. 법가 사상의 이해
일반적으로 우리는 법가 사상을 이해할 때 유가나 도가와 비교하여 인간애의 부족이나 형벌에 의한 그리고 정치권력에 능한 리더의 통치술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법가사상이 비인간적이고 법 지상주의에 흐른다는 것은 법가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라 할 수 있다. 법가 사상은 중국의 역사 중 춘추전국 시대에 풍미하였던 다양한 철학과 통치술로서 이해되고 있으며 이에는 공자로 대변되는 유가와 장자나 묵자로 대변되는 도가 그리고 순자나 이사, 상앙 등으로 대별되는 법가가 있으며 이러한 여러 사람의 제자들에 의하여 풍미된 다양한 사상들 즉 “가”로 표현되고 있는 사상과 철학의 전성시대를 일컫는 시대에 한 사상과 철학 사조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 바로 법가사상이라고 이해하여야 할 것이며 이에는 법가의 초기적인 형태에서부터 이를 집대성하고 현대적인 의의를 갖는 고도의 통치술 내지는 하나의 법규범을 의미하고 나아가 정치권력을 어떻게 국가의 최고 리더가 운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미래지향적이며 현실지향적인 철학사상이라고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법가가 다른 제자와 백가와 가장 특징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이 바로 이상주의적이거나 아니면 과거회귀적인 성격에서 탈피하고 현실과 미래를 인식하고 이에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를 한 것이 가장 특징적인 요소로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법가도 다른 동양철학과 같이 어느 날 갑자기 형성된 통치술이나 통치철학이 아니라 일정한 시대를 거치면서 다양한 제자들에 의하여 설파되고 현실정치에 접목이 되면서 그것이 한비자에 이르러 완성되었다는 것을 일단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법가사상의 제자들을 살펴보고 이를 최종적으로 현실정치에 접목하고 정착시킨 한비자의 법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특징적인 다른 고대 철학들과 차이점을 구별해봄으로써 과연 한비자의 철학사상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현대적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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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사상에 대한 소개와 감상문 및 느낀점 Report
( 법가사상에 대한 소개와 감상문 및 느낀점 )
법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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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시기구분
조선사회의 특성 : 성리학 사회
춘추전국: 제자백가의 하나(유가)
진 나 라: 법가 채택
한 나 라: 유가 채택(훈고학)
송 나 라: 성리학
명 나 라: 양명학
청 나 라: 고증학
1. 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