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 사상의 기초를 세운 한비가 살던 시대는 전국시대 말기로 가장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왜냐하면 한비의 고국 한나라는 주변 강대국들의 위협에 늘 시달렸고, 한비는 부국강병책을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는 순자의 성악설에 기반을 두면서도 성악설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사람이 아무리 배운다고 해도 그 성정을 고칠 수 없다고 보았기에 인간은 각자의 이익만을 위해 행동하는 이기적 존재이며, 때문에 군주의 입장과 신하 및 백성의 입장도 불일치할 수 밖에 없기에 이러한 현실 속에서 군주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엄격한 법 질서와 형벌, 권모술수등 이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사상이 잘 나타나 있는 [한비자]에는 전반부에는 도가 사상의 영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후반부에는 순자의 성악설을 바탕에 두고 법과 술을 강조하는 내용이 들어가있다. 사람의 성정은 철두철미하게 이기적이어서 그대로 놓아두면 반드시 혼란에 이르며, 때문에 사람을 다스리려면 법과 술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법가 사상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삶은 이기적이기 때문에 그것을 조절하고 바로 잡기 위해서는 법이라는 하나의 제도가 필요하다고 하는 사상이다. 법가 사상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한비가 있는데 한비가 내세웠던 법가 사상은 그 시대에 있었던 유가 사상과는 다른 사상으로 유가가 도덕을 중시한 것과는 달리 법을 중시 했다. 한비는 인간은 기본적으로 이기적이고 악하다고 했는데 이런 악함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법과 술이 필요하다고 했다.
....
한비자_법가_사상의_현대적_의의를_논함 한비자 법가 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논함
Ⅰ. 법가 사상의 이해
일반적으로 우리는 법가 사상을 이해할 때 유가나 도가와 비교하여 인간애의 부족이나 형벌에 의한 그리고 정치권력에 능한 리더의 통치술로 이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