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회
조선의 시기구분
조선사회의 특성 : 성리학 사회
춘추전국: 제자백가의 하나(유가)
진 나 라: 법가 채택
한 나 라: 유가 채택(훈고학)
송 나 라: 성리학
명 나 라: 양명학
청 나 라: 고증학
1. 유학의 흐름과 그 특성
제자백가 [諸子百家, BC 8세기∼BC 3세기]
유가(儒家) : 공자, 맹자
도가(道家) : 노자, 장자
음양가(陰陽家)
법가(法家) : 한비자, 상앙
명가(名家:論理學派)
묵가(墨家) : 묵자
종횡가(縱橫家:外交術派)
잡가(雜家)
농가(農家)
춘추전국시대 국가운영방식
주나라
춘추시대
전국시대
①仁: 측은지심(惻隱之心)
②義: 수오지심(羞惡之心)
③禮: 사양지심(辭讓之心)
④知: 시비지심(是非之心)
2. 유학의 핵심 사상: 덕치주의
성리학의 수용과정 및 전개
시기: 고려말 신흥사대부(신진사대부). 성리학 수용.
주요인물: 정도전, 권근, 서경덕, 이언적, 이황·이이
성리학 수용에서의 두 가지 과제
. 사상체계의 처리. . 성리학의 이해와 보급
Ⅱ. 조선: 성리학 사회
이기론
명분론
가족주의론
2. 성리학의 사상 체계(성리학의 핵심 사상)
理(이): 존재 그 자체, 사물(물상)
氣(기): 그 물의 모습, 물형
: 사람이라는 각각의 理가 있는데 그것이 구체화된 것이 氣이다.
⇒우주 만물의 생성 및 운영 원리 설명
⇒이기론을 바탕으로 명분론과 가족주의론 등장.
: 신분제 이데올로기 인정 및 강화
1) 이기론
(1) 청탁론: 기의 맑고 탁함
청(맑음)-귀인(귀)-덕-군자-지배층
탁(흐름)-천민(천)-어리석음-소인-피지배층
→맑은 기를 갖고 태어난 군자는 탁한 기를 갖고 태어난 소인을 지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
→지배질서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
(2) 정명 : 이름 값을 하는 것이 사람이 하는 일.
신하는 신하로써, 군주는 군주로써 하는 일을 해야한다. 만약 하지 않으면 사회가 혼란스럽다.
(3) 정통론
중국과 관계를 맺을때도 조선은 신하로써 그 분수를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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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성리학 -목차-
1.조선성리학의 유래
2.조선성리학의 여러학설
1]조선성리학의 유래와 학설
조선을 건국한 계층은 혁명파와 신진사대부와 신흥무인세력의 두계층으로 나뉘어집니다. 이 세력중 조선을 건국한 세력이 신..
고려말∼조선시대 유학사상 연구동향
고려말~조선시대 유학사상 연구동향
지 두 환*
서 론
유학사상 연구에서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문제는 유학에 대한 평가 문제이다. 그 동안 유학 사상 연구는 사대적인 사상, 나라를 망친 사상, 지배층의 사..
성리학 일본의 성리학은 중국의 성리학에서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으며, 주로에도 시대에 형성되었습니다.
베트남의 성리학은 주로 중국의 성리학에서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습니다.
베트남에서의 성리학은 주로 고려 중기..
조선조 성리학자의 불교·도교·천주교 등에 대한 정치적 평가와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과제명 (한글) :한국정치사상에 있어서의 정치와 종교: 조선조 성리학자의 불교․도교․천주교 등에 대한 정치적 평가와 비판
(영문) : Political power and religion in korean political..
조선 중기 성리학자 이언적 조선 중기 성리학자 이언적
1. 개요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로서 본관은 여주. 자는 복고, 호는 회재·자계옹. 참군 수회의 손자로, 생원 번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경주손씨로 계천군소의 딸이다. 초명은 적이었으..
송시열의학문세계 송시열의 학문 세계
- 朱子學 保守를 중심으로
-
목차
1.서 론
2.본 론
(1) 우암 송시열의 생애
1) 家系와 學風
2) 丙子胡亂과 北伐論
3) 禮訟과 正統論議
(2) 송시열의 학문
1)조선시기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