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유학사상 연구에서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문제는 유학에 대한 평가 문제이다. 그 동안 유학 사상 연구는 사대적인 사상, 나라를 망친 사상, 지배층의 사상, 봉건 윤리 등으로 부정적인 입장에서 연구되어 왔고, 한편에서는 아직도 그런 경향은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70년대말 80년대 이후 유학사상을 긍정적으로 파악하려는 연구경향이 꾸준히 성장하여 왔다. 그리하여 유학․성리학 긍정론을 형성하여 갔고, 90년대에는 성리학 성격논쟁을 불러 일으키며 성리학이해에 대한 새로운 경향을 불러일으켜 왔다.
위와 연관시켜 다음으로 들 수 있는 것이 ‘시기 구분’ 문제이다. 고려말~ 조선시대 유학사상사 연구동향을 논하려 할 때, 우선 조선전기와 조선후기의 구분을 어디까지 설정해야 할까 망설여진다. 이전에는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전기․후기로 나누었고, 요즘에는 15세기를 전기, 16~17세기를 중기, 18~19세기를 후기로 나누는 시기 구분도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회구조의 변화를 기준으로 한 시각에서는 임진왜란 이전․이후로 나누어 선조대까지를 조선전기로, 임란부터 개항까지를 조선후기로 서술하고 있지만, 본고에서는 사상 이념이 정치적인 사건으로 나타나는 仁祖反正을 기준으로 하여 그 이전을 조선전기로 설정하고 인조반정부터 대한제국까지를 조선후기로 설정하여 논술하려 한다.
이러한 시대구분을 기준으로 유학사상 연구동향의 변화를 고려말 주자성리학 수용, 조선전기 주자성리학, 조선후기 조선성리학 연구로 나누어 살펴보려 한다.
조선-성리학사회 조선사회
조선의 시기구분
조선사회의 특성 : 성리학 사회
춘추전국: 제자백가의 하나(유가)
진 나 라: 법가 채택
한 나 라: 유가 채택(훈고학)
송 나 라: 성리학
명 나 라: 양명학
청 나 라: 고증학
1. 유학..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우리의 대응전략
目 次
Ⅰ. 序 論
Ⅱ. 本 論
Ⅱ-1 韓日 兩國間의 領有勸 紛爭의 歷史
---歷史的 事例를 중심으로
1>朝鮮時代(1693년-1896년)
2>大韓帝國時代(1897년-1910년)
3>日帝 植民統治時代(1910년-1945년)
4>8.15..
[현황과분석 연구보고서] 북한 및 통일관계 국내외 연구동향 리뷰 북한 및 통일관계 국내외 연구동향 리뷰
제출문
서울대학교 총장 귀하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통일학 기획과제 제1차년도 연구보고서 [북한 및 통일관계 국내외 연구동향 리뷰]를 제출합니다.
2004년 11월..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설명하시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설명하시오
1.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
1)삼한시대~조선시대
2)1960년대 이전
3)1970년대
4)1980년대
5)1990년대 이후
[참고문헌]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조선시대 신분제 양천제에 대해서 1. 양천제의 성립배경
고려 후기의 농업 생산력의 발전으로 중소 지주층의 경제적 자립도가 크게 증대되었으며, 이와 같은 경제적 기반을 발판으로 하고 성리학적 이념으로 무장된 새로운 지식인층이 형성되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