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엄청난 속도와 양을 가진 정보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사회, 다시말해 정보화 사회가 도래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게임산업(이하 컴퓨터게임, 비디오게임, 업소용 게임 포함)의 중요성이 그 무엇보다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게임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써 발전가능성을 크게 보여주고 있다. 일본의 예만 보아도 현재 전 세계 아케이드 및 비디오게임시장의 90%이상을 점유1)1) 디지털시대의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연구 : 음반.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高長萬 『44p. 4째줄』
하고 있으며, 게임산업으로 벌어들이는 수입만 하더라도 그 액수가 엄청난 숫자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게임산업은 안타깝게도 현재 우리나라에선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기만 하다. 과거 게임하면 청소년들을 해치는 유해물로 판단하고 억제하려는 그릇된 사고방식에서 아직까지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근래 들어와서 우리나라도 게임산업에 대한 투자를 조금씩 늘여가고 있는 실정이나 아직까지는 그 정도나 규모에서 일본의 그것에 비해 턱없이 초라할 뿐이다. 하지만 이러한 육성과 장려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변화 가 필요하다고 본다. 게임이 결코 유해한 문화가 아니며 발전시키고 장려해서 모든 사람들이 쉽고 재미있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문화로써 정착되어야 한다. 일본의 게임산업이 그토록 발전한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게임에 대한 편견 없이 일본사람들은 누구나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좋아하고 아껴주기 때문에 오늘날의 엄청난 발전을 이룩한 밑바탕이 된 것이다.
우리나라도 게임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게임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전문 인력의 양성, 기술의 도입과 발전 등이 한데 어우러져야 좀더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
일본 게임 문화 - 일본 게임 산업의 성장 과정과 미래 일본 게임 산업의 성장 과정과 미래
[목차]
Ⅰ. 서론
- 일본 게임 시장의 현재
Ⅱ. 본론
1)세계 게임 산업의 시작과 발전
2)일본 게임 산업의 발전 과정
3)일본 게임 산업 발전의 문화, 사회적 배경 분석
4)일본 ..
일본 게임 산업
일본 게임 산업의성장 과정과 미래
목 차
서론
일본 게임 시장의 현재
본론
1)세계 게임 산업의 시작과 발전
2)일본 게임 산업의 발전 과정
3)일본 게임 산업 발전의 문화, 사회적 배경 분석
4)일본 게임 ..
게임산업과 게임시장의 마케팅과 현황 및 발전전략 게임산업과 게임시장의 마케팅과 현황 및 발전전략
Ⅰ. 게임의 종류
Ⅱ. 세계 게임산업의 현황
1. 세계 게임시장 규모
1) 연도별, 게임별 시장 규모
2) 게임별 세계 시장규모
3) 주요업체의 게임 판매량 및 매..
2002 대한민국게임백서 2002 대한민국 게임백서
(서두) 발간사
게임과 인간
게임의 역사 -“게임개발연표”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 2001년
제2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추이와 전망
제2..
게임백서 요약 내용 2002 대한민국 게임백서 목차
(서두) 발간사
게임과 인간
게임의 역사 -“게임개발연표”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 2001년
제2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추이와 전망..
일본 기업문화와 일본시장 진출기업사례 본 자료는 일본의 기업문화와 일본시장의 특징을 비롯하여 일본시장에 진출한 기업사례로 진로소주, P&G, NHN한게임 등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일본시장 진출기업사례에서 나타난 공통점을 도출한 자료임
I...
일본비디오게임
일본 비디오게임산업의 실태연구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일본 비디오게임산업의 실태
제 1 절 일본 비디오게임의 역사
제 3 장 일본 ..
넥슨마케팅전략,넥슨기업분석,넥스경영전략,게임산업분석,게임산업마케팅전략 서론
1. 게임산업소개 및 분석
1) 게임 산업의 정의
게임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게임의 상호작용(Interactive) 특성과 고도의 심리적인 ..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기술하시오.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이란?
2. 국내 게임 순위
3. 게임회사 영업이익 순위
4. 세계 게임시장 현황과 미래
5. 국내 게임산업의 현황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