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서사적기능과그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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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서사적기능과그의미
음악의 서사적 기능과 그 의미*
- [구운몽]과 [옥루몽]을 중심으로 -

1. 서론

고전소설은 작품의 유통이나 내용상에서 음악과1)1) 고전소설에서 활용되는 음악은 크게 성악과 기악으로 대별할 수 있다. 성악은 삽입가요로 개입된 것을 들수 있고, 기악은 현악․관악․타악기 등이 서사구성의 인자로 활용된 경우를 들수 있다. 성악은 주로 그 가창유통 과정에서 청중들의 정서환기에 도움을 줄수 있지만, 기악은 주로 현악기나 관악기가 활용되면서 사건전개의 매개체․촉매제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서사구성상에서 중요 인자로 작용하는 기악만을 논의 대상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긴밀한 관계를 맺어 왔다. 그것은 이들이 대중문화라는 공통분모하에서 상보관계를 가지며 유통되어 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음악은 고전소설의 유통과정에서 연행과 관계되며 문예미를 고양하는 중요한 인자로 작용할 수밖에 없었다. 낭송 등이 대부분 음악과 관련되어 있거니와 판소리와 같은 강창(講唱)에서는 음악과 서사내용의 관계가 더욱 긴밀하기 때문이다.2)2) 김진영, 고전소설과 예술(도서출판 박이정, 1999) 참조
그리하여 작품내용에서도 서사구성의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면서 주요 인물의 인성을 드러내는가 하면,3)3) 선인형에는 긍정적인 음악을 결부시켜 그가 천상의 존재임을 드러내고 있으며, 악인형에는 부정적인 음악을 결부시켜 그 패륜적 실상을 드러내고자 했다. 전자에는 상당수의 적강소설류에서 확인할 수 있고, 후자에는 [사씨남정기]나 [옥루몽]의 일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건전개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기도 하고4)4) 군악을 연주하거나 풍류악을 연주하면서 사건을 전개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 [구운몽]․[옥루몽] 등의 작품에서 그 실상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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