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우리나라에서 영어 다음으로 인기가 있는 외국어는 아마 중국어일 것이다. 개인적인 경험을 얘기하자면, 아르바이트로 가르치던 중학교 2학년생이 이제 곧 중국어가 영어처럼 된단다 라고 말씀하시는 어머니의 강요에 못 이겨 중국어 회화를 배우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최근의 조기교육 바람이 중국어에도 불 날이 머지 않은 듯 싶다. 이렇게 중국어에 대한 관심은 높아만 가는데 실상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갖는 관심의 수준은 피상적인 데에 그치는 것 같다. 기껏해야 삼국지나 수호지를 읽으면서 세상사는 법을 배우겠다던가 환율이 더 오르기 전에 가서 만리장성하고 자금성이나 구경하고 와야겠다는게 일반 사람들의 생각이라고 말한다면 크게 잘못된 것일까.
중국이란 나라는 우리에게 있어서 어떤 존재인가. 너무 거창한 질문인 듯 싶지만, 그만큼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중국이 우리나라 역사에 끼친 영향을 여기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조선의 외교정책이 맹목적 사대주의였는지 아니면 독자적이고 실용적인 외교노선이었는지를 따져보자는 게 아니다. 이런 논쟁은 물론 중요한 역사학적 과제이기는 하지만 백낙청 교수의 말을 빌리자면 실세있는 논의 는 아닌 것이다. 실세있는 논의만이 대수는 아니겠지만, 적어도 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문제는 아니라는 의미이다. 지금 당장 실세가 있으면서도 중요한 논의는 미국중심의 신자유주의 질서와 전지구적 자본주의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 중국과 우리나라의 관계, 나아가 전세계적으로 아시아가 갖는 의미, 아시아의 작은 나라가 미국이 휘두루는 칼날에 가능한한 적게 상처입으면서 살아가는 방법은 무엇일까 하는 문제들, 다시 말해 그 근본에 깔려있는 중국과 우리, 아시아에 있어서 근대란 무엇이며 근대성은 어떻게 논의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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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한국 사회는 성담론이 무성했던 시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1990년대 초반부터 서구의 성이론, 성문화, 성폭력, 매춘, 피임의 역사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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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모더니즘 자체가 일반화와 총론적인 정리를 거부하는 경향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상적 연원에 대한 비판적으로 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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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전에
“윤리”는 고등학교 필수 과목이며, 수능시험에도 나오기 때문에 친숙할 수밖에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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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사 - 한대 경학의 발전과정 한대 경학의 발전과정
[목차]
[1]서론
[2]본론 1.한나라 초기 유학
2.董仲舒 : 한제국의 이론가- 음양가와 유교의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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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한무제의 제자백가 배척과 유가의 독존
-사상의통일
-..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 사회문화적 담론으로서의 법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를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서론 ……… 1p
Ⅱ.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의 사례
1. 동성 간의 혼인 합법화 ………‧ 1p
2. 근로자와 정리해고제도 ………‧ 4p
Ⅲ. 결..
종말론과 폭력 종말론과 폭력
1.
물론, 컨텍스트는 텍스트를 강제한다. {진보평론}이라는 매체는 텍스트에 대한 신중한 자기 검열을 할 뿐 아니라, 글쓰는 이를 강제한다. 우리 담론 세계에서 '신학'은 종교 담론 가운데서도 ..
미셸 푸코의 사회 철학 개요 미셸 푸코의 사회 철학 개요
1. 머리말
이성주의에 대한 비판은 서구 현대성의 이념을 분해하는 데로 이어지며 이는 다시 탈현대성에의 탐색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전체적인 의미를 판독해야만 우리는 푸코뿐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