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9년 9월 26일, 즉 100년 전에 마르틴 하이데거는 탄생하였다. 1976년 5월 그는 명을 달리 하였다. 탄생 백주년 기념일이 그의 작품을 되돌아보고 거기에 대해 평해 보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이것은 의심의 여지가 많다. 하이데거가 죽은 지도 이제 13년이 지났다. 지난 13년은 전집의 출간으로 인해 그의 저술적 현존이 오히려 그의 생애의 마지막 십수년보다 더 두터웠다고 할수 있다. 하이데거는 그렇지 않아도 조용히 떨어져서 살며 공적인 토론에 관여하지를 않았기에 그의 죽음은 철학적인 영역의 사건보다는 오히려 사적인 영역의 사건이었다. 그의 작품은 일부분만이 - 비록 많은 부분이긴 하지만 - 출간되었다. 그 작품의 수용은 아직 많은 물음들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 세계관적인 관점에서 하이데거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논란이 되고 있다. 도리어 그 대립이 전보다 더 첨예화된 듯 싶기까지 하다.
벌써 그의 작품의 의의를 평가할 수 있을까 하이데거를 단적으로 철학의 고전작가들의 대열에 낄수 있는가 아니면 혹자가 표현하듯이 그의 영향력이라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의 요란스러운 떨그럭거림임이 입증되었을 뿐인가
....
하이데거 비 은폐성으로서의 진리 하이데거 비 은폐성으로서의 진리
게르트 헤프너(Gerd Haeffner)
-내용-
1. 들어가는 말
2. 하이데거와 정치
3. 하이데거와 종교
4. 수수께끼의 하이데거
1. 들어가는 말
1889년 9월 26일, 즉 1..
실존 치료(실존심리치료) 본 자료는 실존 치료(실존심리치료)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서론(철학과 실존주의에서의 역사적 배경, 현대 실존치료에서의 주요 인물들), 중요개념(인간관, 인간의 기본 조건 - 6가지 명제[
) 명제1 : 자기 인식 ..
존재의 과정적 성격(하이데거 사유의 과제) 존재의 과정적 성격
1. 들어가는 말
하이데거는 그가 1964년에 행한 「철학의 종말과 사유의 과제」라는 제목의 강연 말미에서 사유의 과제는 이제 “존재와 시간”이 아니라 “밝힘(Lichtung)과 현전성(Anwesenh..
프란시스 쉐퍼가 조망한 현대 기독인의 과제 프란시스 쉐퍼가 조망한 현대 기독인의 과제
쉐퍼가 그리스도인이 접하는 현대의 새로운 사상들을 바라보면서 인식한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방법론(methodology) 곧 지식과 진리를 바라보는 방법에 대한 개념의 ..
기독교 신앙과 역사이해
기독교 신앙과 역사이해
제1장 역사와 기독교신앙(History and the Christian Faith)
기독교는 역사와 독특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본서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는 기독교 신자와 불신자 모두가 공감하는 ..
불교에대해서 불교에대해서
1. 불교의 창시자
=> 불교의 창시자는 '석가모니'이다.
2. 불교의 등장배경
=> 인도는 전통적으로 바라문교가 인도의 사상을 지배하였다. 그리고, 사성계급을
확립하기도 하였다. 석가모니부처님 ..
가정폭력 발생의 일반적 특성 가정폭력 발생의 일반적 특성
I. 폭력발생의 은폐성
가정폭력은 가정 안에서 일어나고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서 외부에 알려지는 경우가 매우 적다.
또한 피해자가 느끼는 공포심과 수치스러움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