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비밀을 여는 열쇠 베이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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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비밀을 여는 열쇠 베이컨
자연의 비밀을 여는 열쇠 베이컨

“중세를 뚫고 솟아나는 근대의 파릇한 싹”
학자들은 흔히 서양의 17세기를 ‘천재들의 세기’라고 부른다. 갈릴레이, 뉴턴, 보일(R. Boyle:1627~1691) 등 인류 역사를 바꾸어 놓은 걸출한 학자들은 모두 이 시기의 사람들이다. 그러나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사막에서 큰 나무들이 자랄 수는 없는 법, 크고 멋있는 나무가 자라기 위해서는 그만큼 좋은 토양과 환경이 필요하다. 앞서의 천재들을 큰 나무라고 한다면,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이들이 잘 뿌리내리고 자랄 수 있는 사상적 토양과 환경을 만든 철학자들이 있었다. 이 달에 살펴볼 베이컨(F.Bacon:1561~1626)은 이러한 철학자 중에 한 사람이다.
미신에 비추어 세상을 해석하고 신에 대한 믿음이 과학적 탐구보다 더 우선 시 되는 사상적 풍토에서는 관찰과 실험, 이성에 따른 추리를 중시했던 17세기 천재들의 학문적 업적은 결코 뿌리를 내리지 못했을 것이다. 인간 경험과 이성의 위대함을 강조하는 새로운 토양 위에서만 이들의 학문은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교회의 억압과 성서의 권위에 맞서, 베이컨은 지식이란 인간 생활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확신했었고 그러기 위해서 모든 지식은 우리의 경험에 기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 그 자신은 정작 눈에 띌만한 ‘경험에 기초한’ 과학적 발견을 한 것은 없다. 그러나 그는 ‘발견을 쉽게 할수 있는 발견’을한 셈이다. 그것은 바로 관찰과 실험을 중시하는 새로운 사상 풍토이다.

“경탄할 만한 학문의 거미줄”,그 공허함
베이컨은 1558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베이컨의 성장 배경과 교육은 모두 정치를 향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버지 니콜라스 베이컨은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통치 아래 욱일승천(旭日昇天: 해가 떠오르는 힘찬 기세)하던 대영제국의 가장 높은 관료 중 하나였고 형제들도 후에 모두 고위 관직에 올랐을 뿐 아니라, 그가 받은 교육도 엘리트 관료가 거치는 전형적인 코스였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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