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는 {감각의 논리}에서 일련의 철학적 개념들을 만들어 내면서 그것을 베이컨의 회화의 특수한 양상들에 연관시킨다. 그 과정에서, 들뢰즈는 베이컨의 그림들(그 중에서도 삼면화(triptyque))이 기존의 회화의 역사를 어떻게 극복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내는지를 교향악적으로 때론 대위법적으로 기술한다. 들뢰즈가 만들어내는 개념들은 형상/윤곽/구조, 디아그람, 자유로운 표시들, 고기-되기, 증인, 리듬과 같은 것으로, 이 개념들은 반복적 소악장(ritournelle)처럼 책의 곳곳에서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또 다른 곳에서 갑자기 모습을 드러내기도 하면서, 스스로 단일한 의미체계 내로 환원되거나 유기화[조직화]되기를 거부한다.
개념들로 놀이를 하듯이, 개념들로 음악을 작곡하듯이, 들뢰즈는 베이컨의 회화들을 이리저리 재구성하면서 어떻게 베이컨이 구상(figuration) 을 자신의 회화에서 극복하고자했는지 밝혀낸다. 이 글은 그 극복의 과정을 따라가며 조금씩 드러나는 들뢰즈의 현대(modern) 회화에 대한 깊은 사유와 통찰, 예술에 있어서 들뢰즈가 말하는 감각 혹은 형상 의 미학적 의의, 베이컨의 회화적 전략으로서의 디아그람 을 조명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형상(Figure)과 감각(sensation)
들뢰즈는 이 책에서 료따르의 {담론, 형상}을 따라서 구상적인 것(le figuratif) 과 형상적인 것(le figural) 을 구분하고, 구상적인 것의 특성을 서술적(narratif)이며 삽화적(illustratif)이라고 보고있다. 회화에서 구상이나 재현(repr sentation)이 위험한 것은 외계의 이미지가 그 화면 내의 이미지와 연관되고, 그 때문에 시각(the eye)이 재인(r cognition)의 모델에 종속되면서 감각의 직접성과 강도(intensit )가 상실되기 때문이다.
....
통합사고론_추상화_ ‘추상’[抽象, abstraction] 대상으로서의 소여(所與) 전체로
부터 특정성질이나 공통징표(共通徵表)를 분리하고, 골라내
는 정신작용이다.
추상’은 어떤 대상의 전체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덜 띄는 한..
[미술 비평] 미디어시티 서울 - 귀신, 간첩, 할머니 대중과 아트, 여백에 관하여
사람들은 어느 예술가가 무한한 것에 눈길을
쏟고 있었다는 걸 생각지 않고, 그 예술가 자체를
자기네의 표본으로 목적으로 삼았던 것이다.
-밀레-
프롤로그 : 한 화가의 이야기
..
가보_구성주의 ※가보 (Naum Gabo) 1890-1977 러시아
구성주의 리얼리즘 선언. 가시 세계의 재현을 거부하고 순수한 형태로 환원된 조형요소의 조합을 구성하려는 시도를 함. 〈운동〉의 3차원적 콜라쥬라는 조각작품을 제작. 프..
회화미술의_역사 회화미술의 역사
회화는 조각, 건축과 함께 조형예술의 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립스는 조형예술을 형상예술과 공간예술로 구분하고 전자에는 회화와 조각을, 후자에는 건축과 공예를 포함시켰습니다. 이중 회화가 ..
운동 - 이미지에 대하여 (베르그송과 들뢰즈의 영화미학 운동-이미지에 대하여: 베르그송과 들뢰즈의 영화 미학
1. 베르그송: 실제의 운동을 양적으로 재구성하는 환영으로서 영화
우리는 운동을 공간의 이동과 관련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특정한 물체가 하나의 ..
재현과 패러디 기법 연구 재현과 패러디 기법 연구
1. 재현
포스트 모던 세계에서는 삶이 재현에 의해 완전히 매개되어 있다. 근·현대를 지나면서 세계는 인공위성, 컴퓨터 출현으로 벤야민이 말한 ‘기계적 복제의 시대’ 를 훨씬 앞지를 ..
[프로그래밍] 자바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차이점 [프로그래밍] 자바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차이점
추상클래스를 설명하자면 없거나 하나 이상의 추상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추상클래스다. 그렇다면 추상메소드는 무엇인가 추상메소드는 안이 아직 구현되..
구술 증언과 역사적 기억의 재현에 관한 연구 구술 증언과 역사적 기억의 재현에 관한 연구
구술자료는 역사에 좀더 널리 미치고 근본적인 어떤 것을 얻게 해줄수 있다. 역사가들이 멀리서 역사의 행위자들을 연구할 때, 행위자들의 삶, 견해, 행위들에 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