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운동을 공간의 이동과 관련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특정한 물체가 하나의 공간에서 다른 하나의 공간으로 이동하거나, 특정한 공간이 다른 공간들 사이를 주파하거나 겹치고 뒤덮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운동은 공간들의 결합과 위치 이동에 의해 재구성될 수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예로, 직선상의 점들을 통과하는 것으로 운동이 정의되고 나면, 이제 다시 이 점들의 결합을 상상하거나, 하나의 점에서 다른 하나의 점으로의 이동을 사유함으로써 운동을 재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이로써 운동과 공간은 양태를 서로 달리하는 동일한 실체가 된다. 운동은 공간의 이동이며, 운동 중에 있는 특정한 순간은 공간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그 특정한 순간들을 결합하면 최초의 그 운동이 재현될 수 있는 것일까 베르그송에 따르면 이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우선, 운동을 공간의 이동과 동일화하는 것은, 움직이지 않는 순간이나 특정한 위치에 추상적인 연속 개념만을 추가한 것일 뿐이다. 연속하지 않는 두 점을 연속하는 것으로 취하기 위해 두점 사이에 놓여있을 무수한 점들을 설정하는 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 위해 연속이라는 개념을 추가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일 뿐이다. 이 관점에서 운동과 공간은 실질적인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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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그다드 카페 1.들어가며
인간은 자아의 거울을 통하여 투영된 상을 현재의 시간에 재생산해낸다. ‘시간’은 근대화의 분석단위로 더 이상 60초의 단위로 인식되기를 거부한다. 이것은 영상과 이미지라는 기억의 장치의 탄생과 ..
베르그송 철학에서 심리자아 베르그송 철학에서 심리자아 : 존재론
0. 실마리
존재에 대해 지각하는 것을 도식화(체계화가 아니다.)하는 작업은 일반적으로 알려진귀납. 연역. 유추. 귀류법에 의해서 이루어지기보다 이마쥬(image)의 견고한..
베르그송과 그의 철학 베르그송과 그의 철학
Henri(-Louis) Bergson
1859. 10. 18 파리 ~1941. 1. 4 파리.
프랑스의 철학자.
과정철학이라 부르는 철학사조를 최초로 정교하게 발전시켰다. 정지보다 운동·변화·진화의 가치를 더 높..
붉음의 미학 쉰들러리스트 붉음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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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문제제기: 왜 쉰들러리스트인가
2. Who
1) 스티븐 스필버그
2) 영화 속 캐릭터
3. When Where
4. What : 영화의 줄거리
5. How : 영화의 표현방법 붉음의..
들뢰즈와 가타리의 자아 및 언어 이해에 대한 성경적 비판 들뢰즈와 가타리의 자아 및 언어 이해에 대한
성경적 비판
I. 들어가는 말
들뢰즈(Gilles Deleuze)와 가타리(Félix Guattari)는 서로의 전문 영역이 다른 사상가들이다. 그러나 그들의 공동 작업은 1972년의 [..
의생활계획과경영 자기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연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대의 패션 스타일이 추구하는 경향을 잘 알고 나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아야 한다. 여기서는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
추상과 재현을 넘어서 추상과 재현을 넘어서
―질 들뢰즈의 {프란시스 베이컨: 감각의 논리}1)를 중심으로
들뢰즈는 {감각의 논리}에서 일련의 철학적 개념들을 만들어 내면서 그것을 베이컨의 회화의 특수한 양상들에 연관시킨다. 그 ..
긍정과기쁨의철학-스피노자와 니체 스피노자와 니체
1. 표현으로서의 속성들
들뢰즈의 {스피노자: 표현의 문제}는 스피노자의 {에티카}가 자기 원인(causa sui), 실체(substance), 속성(attribut)과 양태(mode), 그리고 무엇보다 신에 대한 정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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