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전쟁사 - 신성로마제국

1. 서양전쟁사 - 신성로마제국.hwp
2. 서양전쟁사 - 신성로마제국.pdf
서양전쟁사 - 신성로마제국
서양전쟁사 - 신성(神聖)로마제국(帝國) (Heiliges Römisches Reich, Holy Roman Empire)

샤를마뉴 대제 대관식(800) 때부터 1806년에 이르는 동안 처음에는 프랑크족 황제가, 나중에는 독일인 황제가 통치한 영토.

신성 로마 제국은 제국을 구성한 독일·이탈리아의 여러 왕국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다.
그렇지만 신성로마제국의 역사를 제국 구성국들의 역사와 혼동하거나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제국을 구성한 각 영역은 각기 자국의 본체를 유지했고 역대 황제는 대관식 때 각기 자기가 속한 나라의 왕관을 썼다.
신성로마제국의 황제가 신성로마제국을 구성했던 나라의 유일한 왕관을 소유한 것이 아니였다.
여러 왕이 존재했고 그 왕들 가운데 황제가 존재했다.
그러므로 왕국의 왕으로서 제국의 황제로 2 개의 왕관을 가진 황제이다.
이러한 이유로 신성로마제국의 역사가 독일만의 역사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프랑스와 이탈리아 그리고 주변국의 역사들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독일이 신성로마제국의 중심에 서있음은 분명하다.

오토 1세 이전의 황제는 실제로 로마에서 교황이 주관하는 대관식을 치르기 전에는 황제라고 칭하지 않았다.
그러나 카를 5세 이후의 황제는 황제로 선출되자마자 당연히 대관식을 치른 것처럼 예외없이 황제의 권위를 주장했다.
후자의 경우는 로마 교황이 주재하는 대관식을 거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실제로는 황제라고 부르기 어렵다.
이런 변칙이 있었음에도 적어도 중세 때 신성 로마 제국은 교황청과 함께 서유럽에서 가장 지위가 높고 중요한 곳이었다.

주의사항:
신성로마제국은 1000년 동안 이어진 제국으로서 상세한 자료는 매우 방대한 분량을 차지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제국의 대략적인 소개만을 언급합니다. 왕조를 중심으로 황제에 대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독일에 대한 역사에서 벗어난 부분은 곧바로 유럽 전체의 역사로 확대되어야 하는 문제점으로 생각되어 일부분은 생략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