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3세기 중반 헬레니즘 세계의 승자를 정하는 일대결전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이 일어났다. 지중해의 패권을 걸고 두 나라가 격돌한 것이다. 그 두 나라란 세계패권을 노리는 로마와 지중해의 여왕이라 일컬어진 카르타고였다. 두 나라는 100년에 걸쳐 세 차례 격돌하였다. 어느 때는 피레네 산을 피로 물들였고, 또 한 번은 지중해 해상을 피로 물들였다. 1세기에 걸쳐 벌어진 싸움이 오늘 날 세계문명에 끼친 영향은 가늠할 수가 없을 정도이다. 카르타고는 페니키아인 식민도시의 하나로 기원전 9세기 초에 건국되었다고 전해진다. 인구는 최성기에 70만을 페니키아인의 수많은 식민도시들 중에서도 카르타고가 가장 상업 활동이 활발했다. 오늘 날 지중해의 각지의 유적에서는 카르타고제 은제품이 다수 발견되고 있다. 카르타고는 기원전 6세기경에는 지중해 전역을 완벽하게 지배하게 되었다. 그 국가는 매우 지배욕이 강하고 교활하고 치밀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이탈리아반도를 제패하고 두각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 나라는 로마이다. 로마는 시칠리아 곧 카르타고의 지배권에까지 세력을 펼치려 하였다. 이에 두 나라는 정면 대결을 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로마와 카르타고는 지중해를 사이에 두고 대치하고 있었던 것이다. 직선거리로 치면 500킬로 정도이다. 바람을 타고 배로 3일이면 닿을 수 있다. 지중해를 향해있는 두 나라는 어느 쪽이 멸망할 때까지 싸우지 않을 수가 없는 숙명을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스페인문화와 예술] 한니발과 스키피오를 중심으로 한 포에니 전쟁사 [스페인문화와 예술] 한니발과 스키피오를 중심으로 한 포에니 전쟁사
목 차
1. 포에니 전쟁 요약
2. 제 2차 포에니 전쟁 - 전쟁 발발의 이유
3. 제 2차 포에니 전쟁 - 한니발의 활약
참고자료
1. 포에니 전쟁 ..
[스페인문화와 예술] 한니발과 스키피오를 중심으로 한 포에니 전쟁 포에니 전쟁(Bella Punica)
정의 : 기원전 264년에서 기원전 146년 사이에 로마와 카르타고가 벌인 세 차례의 전쟁.
전쟁기간 : 기원전 264 ~ 기원전 146년(약 118년)
주 전장 : 튀니지, 이베리아 반도, 시칠리..
한니발과 2차 포에니전쟁 한니발과 2차 포에니전쟁
1차 포에니 전쟁/ 전쟁 한니발 출생 후의 카르타고와 시대 상황/ 한니발의 등장과 2차 포에니 전쟁의 발발 / 2차 포에니 전쟁 - 알프스 넘어 이탈리아까지/2차 포에니 전쟁 - 전쟁의 전..
노블리스오블리제[nobless oblige]에 대하여 노블리스오블리제(nobless oblige)에 대하여
노블리스오블리제(nobless oblige)에 대하여
노블리스 오블리제란 사회 고위층 인사 혹은 지배층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를 말한다. 이 관습은 초기 ..
노블레스 오블리주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 )
시민사회의 역사가 오래된 서양 문명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면에서 긴 역사를 갖고
있다. 고대 로마의 도로, 수로, 다리, 신전 등과 같은 사회적 인프라들이 ..
스페인문화예술 - 한니발과 포에니 전쟁, 지중해의 패권 흐름 스페인문화예술 - 한니발과 포에니 전쟁, 지중해의 패권 흐름
1. 지중해 패권의 흐름
기원전 265년, 메시나는 로마 원로원에 구원을 청한다. 메시나는 시칠리아의 최강국인 시라쿠사의 공격을 받고 있었는데,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