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본:하프너(haffner,carl)와 쥬네 (cenee,richard)에 의함, 독일어
때:1874년에.......
장소:오스트리아의 온천지 이슈르의 거리
초연:1874년 4월 5일 만텔 빈극장
등장 인물
부유한 신사 아이젠스타인.그의 아내 로잘 린데.아이젠 스타인의 하녀아델러.로잘린데의 옛 애인 알프레드.변호사 블린트 박사.팔케박사.형무소 소장 프랑크.러시아의 대귀족 오르로 프스키 왕자.간수 프로슈. 그 밖에 무희, 가수, 죄수,초대 손님들, 매춘부등..
배경 : 요한 시트라우스는 그의 터녀작[인디고(inddigo)]를 비롯한 75세때에 작곡한 [이성과 여신]까지 16개의 오페레타가 있는데 그중 이 [박쥐]와 [집시 남작]이 가장 걸작으로 알려져 있다.그리하여 이 가극이 지금 도 정가극과 한가지로서 새계의 일루극장에서 중요한 레퍼터리로 상연이되는 것은 왈츠 왕의 작품인 만큼, 왈츠와 폴카를 중심으로 한 우아한 선율이 있으며 내용 또한 흥미가 있기 때문이다.
한편 오페레타의 연출에 있어서는 퍽 자유스런 것이다. 특히대사의 부분은 상연하는 때를 참작하여 시사 문재 같은 것도 삽입할 수 있으므로 줄거리가 항상같다고 볼수 없다. 이 작품은 시대를 19세기로 하여 음악 과 환락의 도시 빈의 일면을 암시함과 동시에 빈풍의 오페레타로 선구적인 역할을 한 뜻하는 작품이라 하 겠다. 그리하여 1896년부터 1921년까지 25년동안 약 1만 2천회를 상연 했다는 기록도 있을만큼 이 희가극 은 많은 인기를 차지한 작품이라 하겠다.
서곡 (Allegro)A장조 4/3박자 포푸리 형식
....
요한슈트라우스1 요한 슈트라우스 2세
1. 요한 슈트라우스의 생애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지휘자.
‘왈츠의 왕’으로 불리며 ‘왈츠의 아버지’ J.B.슈트라우스의 장남이다.
아버지 슈트라우스는 '빈 왈츠' 형식을 확립하여 싱코페이견..
[연극과 희곡의 이해] 뮤지컬 ‘천국과 지옥’을 보고 [연극과 희곡의 이해] 뮤지컬 ‘천국과 지옥’을 보고
(1) 오페레타, 오펜바흐의 [천국과 지옥(원제 : 지옥의 오르페)]
뮤지컬인 [천국과 지옥]의 원작이다. 오페레타란 이탈리아어 오페라(opera)에 축소형 어미 -..
오페라해설 - [모짜르트] 마적(요술피리)(Die Zauberflote) 오페라해설 - [모짜르트] 마적(요술피리)(Die Zauberflote)
Mozart(모짜르트)
마적(요술피리)(Die Zauberflote )
모짜르트의 창작활동은 매우 다양하여 당시의 음악의 장르에서 거의 모두를 다루고 있다.
그는 ..
오페라해설 - [바그너]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오페라해설 - [바그너]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Wagner(바그너) / 뉘른베르크의 명가수(Die Meistersinger von Nurnberg)
대본 : 작곡자 자신에 의함. 독일어
때: 16세기 중엽
곳: 뉘른베르크
초연 : 1868. 6. 21. ..
오페라해설 - [오펜바흐] 천국과 지옥(Orphee aux enfers) 오페라해설 - [오펜바흐] 천국과 지옥(Orphee aux enfers)
오펜바흐(Offenbach)
천국과 지옥(Orphee aux enfers)
원제 지옥의 오르페우스
대본: 크레미외(Cremieux, H. 1828~1892)와 알레비(Halevy, L. 1834~190..
오페라해설 - [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오페라해설 - [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Donizetti(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대본 : 캄마라노(Cammarano, Salvatore 1801~1852), 이탈리아어
때: 17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