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의 음악에 대하여

1. 국민주의 음악에 대하여.hwp
2. 국민주의 음악에 대하여.pdf
국민주의 음악에 대하여
국민주의(Nationalism)에 대하여

자유주의와 함께 19세기를 이끈 또 하나의 사상은 Nationalism이었다. 그것은 역사상 세 가지 의미를 지닌다. Nation 이라는 용어는 Nation-State를 국민 국가라고 부를 때와 같은 국민 의 의미, 국가 그리고 민족 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는 Nationalism은 국민주의 - 국가주의 - 민족주의의 순서로 사용되었다. Nationalism은 19세기 후반까지 국민주의 로 사용되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기간에는 제국주의와 결합된 국가주의 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고, 1945년 이후 식민지와 민족적 분열이 있는 지역에서는 민족주의 를 의미했다.
Nationalism은 일반적으로 과거의 전통과 현재의 이해 관계 그리고 미래의 이상을 같이 하는 동일 민족이나 동일 국민이 단일체로서의 독립 국가를 형성하여 그 민족의 자유와 번영을 촉진하려는 사상이나 정치적 운동을 가리킨다(민족의 구성 요소는 문화적 동일성을 우선적으로 들수 있는 데, 특히 언어의 동일성이 중요하다). 또한 한 민족의 자유와 번영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다른 민족을 짓밟으면서도 이를 추구하면 제국주의 로 변하게 된다. 그 점에서 토인비는 Nationalism이 최악의 이데올로기라고 비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