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한복판에 고구려 유민의 독자 왕국이 존재했었다.
고구려는 비록 서기 668년에 멸망했으나 그 생명력은 끈질겼다. 멸망한 지 150년이 지난 후에도 그 발자취를 남기는 것이다. 그것도 한반도나 만주대륙이 아닌 중국 대륙에 끼친 발자취이다. 그 주인공은 바로 이정기라는 고구려 유민인데 역사 속에서 잊혀졌던 장한 고구려인의 발자취를 살펴보자.
이정기는 (구당서)에 따르면 본명이 이회옥(李懷玉)인데 고구려가 나당연합군에게 멸망(668)한지 64년이 지난 732년에 영주(營州)에서 태어난 것으로 되어 있다. 그가 태어난 영주는 고구려 별망 후 대조영 일가가 이주해 살았던 데서 알수 있듯이 고구려 유민들이 대거 강제 이주 당해 살던 곳이었다.
고구려 멸망 직후인 669년 당나라는 무려 20여만 명에 달하는 고구려인들을 강제로 이주시켰다. 그 대상은 평양성을 비롯해 당나라의 침략에 끝까지 저항했던 지역의 지배층과 백성들이었다. 고구려인들을 분산시킴으로써 고구려 부흥운동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려고 한 것이다. 그리고 보장왕과 고구려 유민들을 당의 내륙 깊숙한 곳으로 끌고가 분산 소개시켰던 것이다. 이들 중에는 당나라 수도 장안이나 요동 서쪽으로 끌려간 이들도 있지만 오늘날 내몽고 서쪽의 감숙성(甘肅省)과 섬서성, 그리고 산서성(山西省) 일대로 끌려간 이들도 있었다.
또 산동반도 이남인 강소성(江蘇省)과 안휘성(安微省) 일부 지역도 이에 포함된다. 만주 서쪽인 요녕성(遼寗省) 지역인 요서의 영주(營州) 일대에 정착한 고구려 유민들 중에 치청왕국을 세운 이정기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정기는 당시 요서 일대에는 영주를 근거지로 하고 있던 평로군이 있었는데 이정기는 이 평로군의 비장이었다. 평로군에는 이정기의 고모 아들로서 내외종간이었던 후희일(候希逸)이 함께 근무하고 있었다.
....
[역사학] 발해의 당원정기 발해의
당나라 원정기
◈발해의 당나라 원정기◈
◆ 목차
1. 발해(渤海)의 개국과 발전
2. 발해 무왕(武王)때의 대외 관계
가. 당(唐)
나. 신라(新羅)
다. 일본(日本)
3. 발해의 당나라 원정
가. 전쟁의 배경
..
거란과 당나라 거란족이 세운 요나라는 9명의 군주가 재위를 하는 가운데 218년간 존속을 하였습니다.
당나라는 측천무후가 즉위를 하면서 나라의 이름을 주로 바꾸는데요
당나라에 대한 역사기록
당나라에 대한 역사기록은 신당..
발해사 발해사(渤海史)
신라의 김춘추에 의한 외교활동으로 인해서 나․당연합군을 편성하여서 백제 수도 사비성과 고구려 수도 평양성을 함락했다. 당은 백제와 고구려 땅에 각각 5도독부와 9도독부를 설치하여 지배하려..
유럽문명의 고선지 평전
[독서감상문] 유럽문명의 아버지 고선지 평전
지배선 저
고구려 유민 출신으로 당나라에서 활동한 고선지 장군은 파미르 고원을 넘어 실크로드를 개척, 사라센제국과 혈전을 벌이면서 유럽에 종이와 화약, 나..
고선지
동서문화교류사
연운보 전투와 탈라스 전투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1) 연운보 전투
1) 배 경
2) 연운보 공략법
(2) 탈라스 전투
1) 배 경
2) 탈라스 전투의 패배
(3) 연운보 전투와 탈라스 전..
고선지 보고서
고선지에 대하여
(구당서를 제외한 사료를 통한 고선지 연구)
사학과 9981113 3학년 조두영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1) 《자치통감》을 통해서 살펴본 고선지
(2) 《당서》를 통해서 살펴본 고선지
..
독서 감상 - 삼국유사 삼국유사를 펼쳐 읽었을 때 처음으로 궁금한 것이 있었다. 고등학교 국사 시간에 ‘말갈은 고구려의 후예 대조영이 세운 것인데, 주지배층은 고구려 유민이었고, 피지배층은 말갈인이었다.’라고 배웠다. 그런데, ..
잊혀진 사막의 왕국 서하 잊혀진 사막의 왕국 서하
11세기 초에서 13세기 초까지 약 2백여년 동안 요, 금, 송세 나라의 틈바구니 사이에서 세력 균형을 이루며 독자적인 문명을 건설했던 사막의 왕국 서하西夏. 오늘은 이 서하란 왕국에 ..
고구려 유민이 세운 발해 고구려 유민이 세운 발해
발해의 15부
발해 왕족의 성씨는 대씨이고요
발해의 멸망
발해는 거란에 세운 요나라에 의하여 멸망을 하는데요
고구려 유민이 세운 발해
고구려 유민에 세운 발해는 고구려의 후속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