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역_이론과_양화_양상_논리_번역

1. 상대역_이론과_양화_양상_논리_번역.hwp
2. 상대역_이론과_양화_양상_논리_번역.pdf
상대역_이론과_양화_양상_논리_번역
상대역 이론과 양화 양상 논리

Ⅰ. 상대역 이론
Ⅱ. 번역
III. 본질주의
IV. 양상 원리들
V. 상대적 양상들

Ⅰ. 상대역 이론
주어진 문제들에 적당하게 설정된 술어들과 양화의 도메인이 제공되면, 우리는 잘 정비된 외연 논리를 도구로 삼아서 거의 대부분의 화제들에 대해서 완벽하게 형식화된 담론을 수행할 수 있다. 우리는 숫자들, 혹은 집합들, 혹은 부분과 전체들, 그리고 기호들의 열들을 주제로 삼을 때 형식화된 담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주제가 양상을 포함하게 되면 이렇게 하지 못한다. 즉 무엇이 존재할 수 있는지, 무엇이 존재해야만 하는지, 본질과 우연에 대한 것들 말이다. 그래서 우리는 특별한 목적에 맞는, 비외연적 논리를 창작하기 위해서 우리는 양상 연산자들을 도입한다. 왜이 일을 우리의 관습에서 출발해야 하는가 이것은 역사적으로 우연적인가 아니면 양상이라는 주제의 본성에 의해서 우리 자신에게 불가피한 것인가
불가피한 것은 아니다. 달리할 수 있다. 우리의 양상 담론을 양상 연산자들로 형식화하는 대신에 우리는 우리의 평범한 관행을 따를 수 있다. 우리는 표준 논리(동일성을 포함하고, 제거불가능한 1항 용어들을 가지지 않는 양화 이론)을 고수할 수 있으며, 양상이라는 주제에 적절하게 고안된 술어들과 양화의 도메인으로 이것을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양상 연산자들을 대신하는 어떤 표현들이 가용하게 된다. 새로운 술어들이 필요하게 되고, 이와 함께 이들을 공준화해야(postulate) 하며 내가 상대역 이론(Counterpart Theory)라고 부르는 체계를 구성하게 된다.
상대역 이론의 원초적 술어들은 다음의 네 개이다.

Wx(x는 가능세계이다.)
Ixy(x는 가능세계 y 안에 있다.)
Ax(x는 현실적이다.)
Cxy(x는 y의 상대역이다.)

양화의 도메인은 모든 가능 세계들과 모든 가능세계 안의 모든 것들을 포함할 것이다. 원초적 술어들은 그 영어 독법에 따라서 이해될 것이며 다음의 공준들이 따라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