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몸을 얼핏보면 털이 전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주 가늘고 약한 솜털이 몸 전체를 덮고 있다. 솜털에 비해 머리털, 눈썹, 속눈썹, 수염, 겨드랑이 털, 그리고 음모는 털이 길고 굵기 때문에 종말털이라고 한다. 수염의 경우는 솜털에서 종말털로 바뀌는 것이고 남성형 대머리는 반대로 종말털이 솜털로 바뀌는 것이다.
모낭의 구조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마치 식물의 구근에서 줄기가 자라나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 구근모양의 부분을 모구라고 한다. 이 모구의 하반부 중심에는 모유두가 있고 이를 둘러싼 부위를 모모라고 부른다. 모모는 이름 그대로 세포분열이 일어나 털이 생겨나는 모체가 되는 곳으로 털의 제조원이 되는 셈이다. 분열된 세포는 성장하여 분화된 조직이 되고 다시 피부표면으로 이행함에 따라 각화 되는데 이 각화된 제일 안쪽이 곧 털이다. 이 털은 중심에서 수질, 모피질, 모소피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 털을 싸고 있는 것이 내모근초이고 그 바깥쪽에는 표피의 연장인 외모근초가 있다. 또한 외모근초 밖에는 모유두의 연장이라고 할수 있는 모낭외초가 모낭의 하반부를 둘러싸고 있는데 여기에는 모세혈관이 거미줄처럼 망을 형성하고 있다.
피부표면 가까이 에는 모낭과 한 세트로 되어 있는 피지선이 마치 포도송이처럼 달려 있으며 이 피지선의 분비물이 밖으로 나오는 배출관은 모공과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피지선 아래쪽에는 입모근이 붙어 있다. 입모근이란 글자 그대로 털을 서게 하는 근육이다. 그러니까 사람도 옛날에는 화가 나거나 흥분하면 털이 곤두섰던 모양이다.
....
외피계(피부기관, 피부계) 외피계(피부기관, 피부계)에 대한 레포트
목차
외피계(피부기관, 피부계)
I. 피부
II. 표피
1. 표피세포
1) Keratinocytes
2) Melanocytes
3) Langerhan's cells
4) Merkel cell
2. 표피층
III. 진..
선택 선택
숨돌릴 틈 없이 새로운 환자가 밀려드는 뉴욕 시립병원 응급실. 벌거벗은 채 밤거리를 질주하다 쓰러졌다는 환자를 맡게 된 기아는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증상에 당황한다. 중년의 나이, 대머리, 심각한 망..
선택 선택
숨돌릴 틈 없이 새로운 환자가 밀려드는 뉴욕 시립병원 응급실. 벌거벗은 채 밤거리를 질주하다 쓰러졌다는 환자를 맡게 된 기아는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증상에 당황한다. 중년의 나이, 대머리, 심각한 망..
중장년기 신체발달 중장년기 신체발달
I. 신체적 변화
중 ․ 장년기 무렵부터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감퇴하기 시작한다. 신장은 척추 사이의 디스크 감퇴로 말미암아 50세 무렵까지 대략 0. 3cm 정도, 60세 무렵까지는 약 2.0cm 정..
[성인중기 발달] 성인 중기의 신체변화, 지적 기능의 변화, 성적 변화 [성인중기 발달] 성인 중기의 신체변화, 지적 기능의 변화, 성적 변화
I. 신체와 지적 기능의 변화
성인 중기의 가장 명백한 신호는 어떤 신체적인 변화이다. 사람들은 특히 40세 이후에 허리둘레와 체중이 증가..
아큐 정전 [아Q정전] 줄거리
서두에서 작가는 이 글의 주인공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했다. 이름이 아큐인데 '아'는 정확하지만 '큐'(Q)에 대해서는 확실히 몰라서 수소문도 해본다. 하지만 알아낸 것이 없어 그냥 아큐라고 하..
[구비문학] 꼭두각시놀음에 관해서 [구비문학] 꼭두각시놀음에 관해서
목 차
1. 꼭두의 어원
2. 꼭두각시놀음의 개념
3. 꼭두각시놀음의 공연방식
4. 꼭두각시놀음의 등장인물
5. 놀이의 내용과 이에 나타난 비판정신
6. 놀음의 유형
7. 현재의 전..
한의학 - 사상체질론 [한의학 - 사상체질론]
태양인
몸통보다 머리가 크다.
목덜미와 뒷머리도 두툼하다. 태양인은 그냥 큰 것이 아니라 마름모꼴 얼굴로 광대뼈가 툭 튀어나와 있어서 어마어마하게 커보이는게 특징이다.정수리도 솟아..